EU, DMA 첫날 애플 정조준 "에픽게임즈 앱장터 차단 해명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4-03-08 08:0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빅테크 갑질'을 막기 위한 디지털시장법(DMA)이 깃발을 올린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애플을 정조준했다.

    EU 집행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애플이 '대체 앱스토어' 설치를 막았다는 에픽게임즈 주장과 관련한 애플의 추가 설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면 시행된 DMA에 따르면 '게이트 키퍼'로 지정된 애플·구글 등 6개 사는 외부 앱 및 대체 앱스토어 설치 등 자사 플랫폼과 제3자 서비스 간 상호 운용을 허용해야 한다.

  • 글자크기 설정
  • 과징금 철퇴 이어 에픽게임즈 사태도 조사

  • 애플 3자 앱스토어 허용 등 빅테크 서비스 속속 변경

사진AFP 연합뉴스
[사진=AFP·연합뉴스]

‘빅테크 갑질’을 막기 위한 디지털시장법(DMA)이 깃발을 올린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애플을 정조준했다. 음악 스트리밍 앱 독점과 관련해 과징금 철퇴를 날린 데 이어 에픽게임즈 사태도 들여다보기로 했다.
 
EU 집행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애플이 ‘대체 앱스토어’ 설치를 막았다는 에픽게임즈 주장과 관련한 애플의 추가 설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면 시행된 DMA에 따르면 '게이트 키퍼'로 지정된 애플·구글 등 6개 사는 외부 앱 및 대체 앱스토어 설치 등 자사 플랫폼과 제3자 서비스 간 상호 운용을 허용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전 세계 매출의 최대 10%가 과징금으로 부과된다. 반복 위반 시 과징금 비율은 20%까지 늘어난다.
 
앞서 게임 포트나이트 제작사인 에픽게임즈는 전날 성명을 내고 iOS용 대체 앱 마켓을 개발·설치하려고 했으나 애플이 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에픽게임즈는 ‘앱스토어 수수료 30%’를 둘러싸고 애플 및 구글과 수년간 법정 싸움을 벌인 회사다. 이번 애플의 조치는 그간의 갈등을 포함해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최고경영자(CEO)의 애플 공개 비난 등에 대한 보복성 조치라는 게 에픽게임즈의 입장이다.

애플은 에픽게임즈 측이 "계약상 의무를 심각하게 위반한 데 따른 종료 결정"이란 입장이지만, EU 집행위가 공개적으로 해명을 요구하면서 상황은 복잡하게 됐다.
 
DMA 시행으로 빅테크들은 유럽에서 서비스를 속속 수정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에 제3자 앱스토어 설치를 허용했다. 또한 앱스토어의 결제 시스템을 통해 부과해온 최대 30%의 수수료도 낮췄다.
 
구글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기기를 처음 설정할 때 브라우저 검색 엔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 등 경쟁 검색 엔진이 이용자의 선택을 받을 기회가 늘어난 것이다. 항공권 검색의 경우에도 자체 예매 서비스인 ‘구글 플라이트’의 결과가 아닌, 이용자가 직접 업체를 고를 수 있도록 여러 예매 대행 사이트 목록이 나열된 '항공편 검색 사이트'가 뜬다.
 
메타의 메신저 왓츠앱은 다른 메신저 이용자와도 채팅을 주고 받을 수 있게 개편됐으며, MS의 윈도 검색에서는 구글의 검색 결과도 나타나게 된다. 아마존은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광고를 위한 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요청하기 시작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