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생성 AI '소라' 출격…호재 쏟아지는 AI株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4-02-19 0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면 60초 분량의 비디오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비디오 인공지능(AI) 서비스 '소라'가 공개됐다.

    증권가에서는 오픈 AI 관련주 열기가 비디오 AI 관련주로 확산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김종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지난 16일 보고서를 통해 셀바스AI, 코난테크놀로지, 플리토, 한글과컴퓨터 등이 소라 관련주로 묶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오픈 AI, 영상분야로 영역 확장

  • 국내 증시도 AI관련주 관심 고조

자료삼성증권
[자료=삼성증권]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면 60초 분량의 비디오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비디오 인공지능(AI) 서비스 '소라'가 공개됐다. 생성형 AI가 또다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나서며 국내 AI 관련 종목들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지난 15일 텍스트를 입력하면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 AI 시스템 소라를 선보였다. 문자로 대화를 주고받는 챗봇 '챗GPT', 명령어를 통해 이미지를 구현하는 '달리'를 갖춘 오픈AI가 영상 분야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생성형 AI의 사업화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은 5조~7조 달러(약 6600조~9300조원) 규모의 자금 조달을 목표로 예비투자자들을 만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오픈 AI 관련주들이 꿈틀거리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픈 AI 관련주로 거론되는 이스트소프트, 제주반도체, 어보브반도체 등 3개 업체의 한 주간 주가 상승률은 각각 5.76%, 0.67%, 2.00%를 기록했다.
 
증권가에서는 오픈 AI 관련주 열기가 비디오 AI 관련주로 확산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김종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지난 16일 보고서를 통해 셀바스AI, 코난테크놀로지, 플리토, 한글과컴퓨터 등이 소라 관련주로 묶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셀바스AI의 주력 AI 상품인 셀비 보이스는 텍스트 콘텐츠를 음성·영상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자체 개발한 AI 솔루션을 통해 문장 및 대화 분야와 비디오 영상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국방·보안 분야에 특화된 영상 처리를 해결하고 있다. 플리토는 국내 상장사 가운데 유일하게 AI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한 오피스 톡은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을 제공해 AI 챗봇 관련주로 묶이고 있다.
 
소라가 실제 상용화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오픈AI는 제품의 안전성 테스트를 위해 소라를 당분간 일부 영화·애니메이션 제작자와 딥페이크를 적발하는 전문 인력에게만 제한적으로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소라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단기에 그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상승 재료가 사라지면 주가 되돌림 현상이 빨라지는 원리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테마주는 재료가 소멸하면 주가가 단기간에 원상 복귀하거나 이전보다 더 낮은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어 투자자들은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