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22개 경선 선거구 발표…양천갑·청주 상당 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우 수습기자
입력 2024-02-16 16:5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제7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다만 서울 강동갑과 경기 광명갑 등 2곳은 선거구 경계조정 가능성이 있어 선거구 획정이 확정된 후 경선을 진행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서울 7곳 △인천 2곳 △경기 4곳 △충북 5곳 △충남 3곳 △제주 1곳 등 22곳의 지역구를 경선 지역으로 발표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7곳·인천 2곳·경기 4곳·충북 5곳·충남 3곳·제주 1곳

  • 서울 강동갑·경기 광명갑, 선거구 획정 후 경선 진행 방침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제7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제7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6일 4·10 총선의 주요 경선 지역 22곳을 발표했다. 다만 서울 강동갑과 경기 광명갑 등 2곳은 선거구 경계조정 가능성이 있어 선거구 획정이 확정된 후 경선을 진행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서울 7곳 △인천 2곳 △경기 4곳 △충북 5곳 △충남 3곳 △제주 1곳 등 22곳의 지역구를 경선 지역으로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경선 지역구는 지난 13~15일 면접 심사를 지역구의 공천 신청자들 가운데 ‘자격 미달’로 판단된 신청자들을 제외하고 2∼3명을 후보로 추려낸 곳들이다.
 
서울 동대문갑은 김영우 전 의원과 여명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경선을 벌인다. 강동갑은 전주혜 의원과 윤희석 당 선임대변인이 경선을 치를 예정이다.
 
양천갑에서는 구자룡 비상대책위원과 정미경 전 의원, 비례대표인 조수진 의원 등 3자 경선 구도가 됐다. 양천을에서는 오경훈 전 의원과 함인경 변호사가 맞붙는다.
 
성북갑은 서종화 전 서울주택도시공사 이사회 의장과 이종철 전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대통합위원이 경선을 벌인다. 성북을은 이상규 경희대 교수와 이진수 전 보좌관이 경쟁한다. 금천은 강성만 전 금천구 당협위원장과 이병철 국립 한국해양대 교수가 경선을 치른다.
 
경기 의정부을 지역은 이형섭 전 의정부을 당협위원장과 정광재 전 MBN 앵커가 맞붙는다. 여주양평에서는 김선교 전 의원과 이태규 의원이 경선을 치를 예정이다.
 
광명갑은 권태진 전 광명갑 당협위원장과 김기남 전 광명갑 당협위원장, 최승재 의원의 경선이 확정됐다. 경기 광주을 지역은 박해광 중앙위원회 총간사와 조억동 전 광주시장, 황명주 전 광주을 당협위원장이 맞붙는다.
 
인천 남동을에서는 고주룡 전 민선 8기 인천시 대변인과 신재경 전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이, 부평구갑은 유제홍 전 부평구청장 후보와 조용균 전 인천지법 부장판사가 각각 경선을 치른다.
 
충북 청주 상당에서는 정우택 국회부의장과 윤갑근 전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이, 충주에서는 이종배 의원과 이동석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경쟁한다.
 
제천단양에서는 엄태영 의원과 최지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보은·옥천·영동·괴산에선 박덕흠 의원과 박세복 전 영동군수가, 증평·진천·음성에서는 경대수 전 의원과 이필용 전 음성군수의 경선이 확정됐다.
 
충남 보령 서천에서는 당 사무총장인 장동혁 의원과 고명권 피부과 의원 원장이 경선을 치른다. 아산을 지역은 김길년 아산발전연구소 소장, 전만권 전 천안시 부시장이 맞붙는다. 홍성·예산에선 홍문표 의원과 강승규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경선이 확정됐다. 
 
제주 서귀포시에선 고기철 전 제주특별자치도 경찰청장과 이경용 제주도의회 의원이 맞붙는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경쟁력 여론조사, 도덕성, 당무감사, 당과 사회 기여도, 면접 또는 심사 평가를 종합해 세부 기준에 따라 후보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기타 선거구 획정 대상인 곳은 이번 발표에서 제외됐으며 국회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이 의결되면 재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아직 발표되지 않은 경선 지역에 대해 정 위원장은 “경선이나 단수추천, 우선추천으로 가거나 재공고 할 수도 있다”며 “추후 필요에 따라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단수 추천 후보자와 경선 후보자에 들지 않은 분들은 공천배제(컷오프) 됐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