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학한림원, 한중일 공학한림원 심포지엄 진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11-01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일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자율 주행' 주제로 개최

  • 자율주행차 기술 관련 한중일 전문가 발표 및 토론

제26회 한중일 공학한림원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한국공학한림원
제26회 한중일 공학한림원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이 중국공정원·일본공학한림원과 오는 2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제26회 한중일 공학한림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한중일 공학한림원 심포지엄은 동북아 지역의 지속적인 경제 개발을 위한 3국 간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과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매년 한중일을 돌며 열린다.

한국공학한림원에 따르면 올해 주제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for Future Mobility)'으로, 각 국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 체계를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3개 세션에 총 9명의 한중일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기술 동향 발표와 토론을 이어 나간다. 자율주행차 기술을 다루는 첫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반도체 및 시스템S/W 부문 홍성수 회장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를 주제로 포문을 연다. 이어 리커창 중국 칭화대학교 수석 과학자가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 시스템 사례를, 토시오 요코야마 일본 국립산업과학기술원 수석 연구자는 일본의 'RoAD to L4 프로젝트'를 소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허홍웬 중국 베이징공과대학교 기계공학부 부학장, 요시히로 스다 일본 도쿄대 산업과학연구원 교수, 김아영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가 자율 주행 인프라에 초점을 맞춰 실제 사례와 기술 트렌드를 발표한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일본 자율주행차량관리 서비스 회사 BOLDLY 사업개발부 타쿠야 호리카와 매니저가 '일본의 지방 도시가 자율주행 셔틀 도입을 주도하는 이유와 방법'을 소개한다. 이어 천재승 현대모비스 상무, 리가오펑 중국 위퉁그룹 신에너지 연구소장이 '자율 주행 기술의 기타 응용 분야' 관련 발표를 할 계획이다.

김기남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은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2035년까지 자율주행이 3000억~4000억 달러의 매출을 창조할 것으로 내다봤다"며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자율주행 동향을 공유하면서 한중일 3국의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기술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