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G20재무장관회의서 협력·회복 강조...러·우 전쟁 후 첫 합의문 도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마라케시(모로코)=최예지 기자
입력 2023-10-14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13일 G20 재무장관회의 참석

  • "韓, 선진국·개도국 간 가교 역할...국제 논의 진전에 기여할 것"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첫 합의문 도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2일 저녁현지시간 모로코 마라케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G20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제1세션 다자개발은행MDB 역할강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2일 저녁(현지시간) 모로코 마라케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G20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제1세션 다자개발은행(MDB) 역할강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올해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서 국제사회가 모처럼 한목소리를 냈다. 지난해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이후 처음으로 재무장관회의 합의문(Communique·코뮤니케)을 도출하면서다. 

회의에 참석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세계 경제 하방 위험 해소를 위한 해법으로 G20회원국 간 협력과 회복을 강조했다. 

기획재정부는 추 부총리가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다자개발은행(MDB) 개혁, 세계경제·가상자산 등 2개 세션 3개 의제가 논의됐다.

추 부총리는 첫 번째 세션인 MDB 개혁 세션에서 다자개발은행(MDB) 개혁이 전 지구적 과제인 만큼 관련 주체 간 폭넓은 협력을 촉구했다. 

추 부총리는 MDB의 사업상대방인 수원국과의 협력을 강조하고, MDB의 역할을 보완하는 민간과의 협력을 제시했다. 동시에 MDB 개혁의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MDB의 주요 주주인 G20 회원국 간 협력을 촉구하는 등 세 가지 협력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추 부총리는 두 번째 세션인 세계 경제 세션에서 다자무역질서 유지와 공급망 안정 등 공급탄력성 회복을 강조하고, 금융시장에 불안요인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선제적 위기 대응을 통한 금융안정성 회복을 제안했다. 또 재정건전성 확보와 규제혁신·구조 개혁을 통한 성장모멘텀 회복을 강조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G20 내에서 선진국·개발도상국(개도국) 간 가교 역할을 하는 동시에 취약국 부채, MDB 개혁 등 최근 G20의 핵심의제를 다루는 G20 국제금융체제 워킹그룹 공동의장국으로서 국제 논의 진전에 기여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G20 차원의 해결방안과 성과를 담은 합의문이 채택됐다. 

이는 지난해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이후 처음이다. 그간 세계 경제 악화 원인을 두고 미국 등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라고 주장하나 중국 등 친러시아 국가 등은 이 같은 시각에 동참하지 않으면서 합의문이 도출되지 않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