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아중호수 관광명소화·호우피해 복구에 '온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주=김한호 기자
입력 2023-10-04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범기 시장,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만나 협조 요청

우범기 전주시장왼쪽이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에게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 등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전주시
우범기 전주시장(왼쪽)이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에게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 등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전주시]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이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을 만나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과 호우 피해 복구 국비 확보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 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구했다.

우범기 시장은 4일 관계 공무원과 함께 전남 나주시 한국농어촌공사 본사를 찾아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민선8기 출범 이후 처음 마련된 양 기관간 간담회에서 시는 한국농어촌공사와 전주지역 농업기반시설 관련 공동 발전과 협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우 시장은 먼저 최근 발표한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수변경관과 조화로운 폭포형 상징조형물 △호수를 가로지르는 연결 다리 △플로팅 보트 체험 공간 △숙박단지 조성 등 단계별 사업추진을 위해 소유주인 한국농어촌공사의 사용 허가 및 행정절차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향후 추진될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 등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한국농어촌공사와 전주시 간 실무협의회 구성 및 MOU 체결을 건의하기도 했다.

와 함께 우 시장은 전주시민의 안전과 재산권 보호를 위해 폭우 피해지역에 단순 응급 복구 조치가 아닌 항구적인 복구가 이뤄지도록 국비 지원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지난 7월 내린 기록적인 집중 호우로 인해 전주지역 한국농어촌공사 관리 시설물인 백석제의 일부 구간이 무너지고, 상습 침수 구역인 남정동 배수시설이 100ha 침수되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우범기 시장은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업기반시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기관으로, 폭우 피해 예방과 시민들의 안전,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양 기관의 협력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양 기관이 함께 성장하고 그 혜택이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3회 한바탕전주 시민대토론회 참가자 모집
전주시청 전경사진전주시
전주시청 전경[사진=전주시]
전북 전주시는 오는 31일 오후 2시에 전북여성가족재단 별관 대강당에서 ‘내가 만드는 안전한 전주’를 주제로 ‘제3회 한바탕전주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시민대토론회는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위험과 불편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시는 이번 대토론회를 통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안전한 전주를 만들기 위한 생활 체감형 정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26일까지 전주시 누리집과 공식블로그를 통해 시민대토론회에 참여할 시민 100여 명을 공개 모집한다.

토론회에는 안전 정책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성별과 연령, 직업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참가팀에게는 시장상도 수여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시민대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의 검토를 거쳐 향후 시정에 적극 반영키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