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 "2년간 수도요금 동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3-09-06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수자원공사 윤석대 사장오른쪽과 노철민 노동조합위원장이 6일 은 대전 본사에서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수도요금 동결을 선언하고 있다 202396 사진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윤석대 사장(오른쪽)과 노철민 노동조합위원장이 6일 대전 본사에서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수도요금 동결을 선언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가 앞으로 2년간 지방자치단체 등에 공급하는 수도요금을 동결한다. 지난달 31일 정부가 발표한 추석 물가 안정 대책에 따른 후속 조치다. 

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은 6일 "공기업으로서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적극 동참하고 국가경제 활력 제고에 이바지하고자 전 직원이 뜻을 모아 수도요금을 동결한다"고 선언했다. 동결 기간은 앞으로 2년이다. 

이어 "사회 필수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민생경제가 안정될 때까지 물가 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고 각자 영역에서 경제 회복에 동참해 줄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수자원공사 대전 본사에서 열린 선언식에는 공사 노동조합과 기업 고객도 참여했다. 노철민 노조위원장은 "민생경제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직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수자원공사는 윤 사장을 단장으로 전 직원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국내 경제 여건 분석과 내부 투자 계획, 혁신 기반 생산원가 절감 방안 등을 점검했다. 그 결과 에너지 비용 등이 오르면서 수돗물 생산원가가 앞으로 매년 370억원 상당 인상될 것으로 분석됐다.

수자원공사는 수도사업 운영 혁신으로 생산성을 높여 원가 상승 요인을 최대한 억제하기로 했다. 신규 개발지에 적시에 용수를 공급해 수도사업 매출액을 연간 약 262억원 늘린다. 또한 인공지능(AI)을 비롯한 디지털 혁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인프라 구축 등으로 시설가동 전력요금과 약품비 등 생산원가를 매년 165억원 줄일 계획이다.

이번 결정은 최근 잇따르는 지자체 수도요금 인상 움직임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 고양시는 지난달 상하수도요금 인상을 결정했다. 대규모 산업단지가 있는 경기 평택시와 안산시는 지난 7월 고지분부터 상수도요금을 올렸다. 인천시는 내년부터 수도요금을 인상할 예정이다.

수자원공사가 생산하는 광역상수도는 지자체를 거쳐 지역주민에게 공급된다. 2021년 기준 광역상수도는 지자체가 주민들에게 공급하는 지방상수도 원가 중 약 22%를 차지한다.

이날 선언식에 참여한 한 기업 관계자는 "공공요금이 무섭게 오르는 가운데 수자원공사가 어려운 환경에도 수도요금 동결을 선언해 줘서 반가운 마음"이라며 "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공공기관들이 많은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