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종합뉴스] 도쿄전력, 오염수 방류 후 첫 해역 삼중수소 측정..."기준치 이하"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우 기자
입력 2023-08-25 2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도쿄전력, 오염수 방류 후 첫 해역 삼중수소 측정..."기준치 이하"

일본 도쿄전력은 25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후 처음으로 인근 해안의 삼중수소 농도를 조사한 결과 기준치 이하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전날 원전을 기준으로 반경 3㎞ 이내 10곳에서 채취한 바닷물 표본 분석 결과 삼중수소 농도가 모두 L당 10베크렐(㏃)을 밑돌아 정상범위 이내였다.
 
원전으로부터 3㎞ 이내 지점에서 L당 700㏃, 이보다 먼 지점에서 L당 30㏃을 각각 초과하는 삼중수소 수치가 확인되면 방류가 중단된다.
 
도쿄전력은 앞으로 한 달간 매일 같은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전날 공개한 오염수 처리부터 방류에 이르는 단계별로 수집된 안전성 평가 데이터에서도 모두 기준 내로 확인됐다. IAEA에 따르면 희석 후 오염수 내 삼중수소 농도는 L당 206㏃로 나타났다.
 
현대차 노조, 역대 최고 투표율·찬성률 파업가결… 쉬워진 모바일 투표 영향

현대차 노조는 전체 조합원 4만4538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4만3166명(투표율 96.92%)이 투표하고 3만9608명(재적 대비 88.93%) 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투표율과 찬성률이 대폭 높아진 이유에 대해 노조는 투표 방식이 변했기 때문이라고 파악했다.

이번 투표는 조합원 설문조사를 거쳐 36년 역사상 처음으로 이번 투표를 모바일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했다.
 
투표 방식이 변하며 현장 투표에 참여하기가 상대적으로 힘들었던 판매영업직, 재택근무자, 연차 사용자, 요양 중인 조합원, 해외 출장자 등도 참여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노조는 오는 30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으로 열고 향후 투쟁 방향을 조합원과 공유할 계획이다. 올해 노조는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주식 포함)를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각종 수당 인상과 현실화,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동관號 방통위, 공영방송·포털뉴스 개혁 속도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을 재가함에 따라 이 위원장이 9월부터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관 체제 방통위는 출범 초기 윤 정부 국정과제인 ‘공영방송 관리·감독 강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김효재 전 위원장 직무대행 체제에서 이뤄진 한국방송공사(KBS) 등 공영방송 이사회 재편에 이어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와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회도 재편할 전망이다. 오는 12월 KBS 2TV, KBS UHD 1·2, MBC UHD, SBS DTV 및 UHD, 지역 MBC 13개사 등 주요 지상파 재허가 심사가 예정된 가운데 공적 책임 관련 심사 평가, 경영 합리화와 구조 개혁 평가 등을 강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민영방송 영역은 재심사·재허가 규제 완화 가능성이 점쳐진다.
 
포털 뉴스 공정성·투명성 역시 정부 역점 사안이다. 윤 대통령은 120대 국정과제 가운데 방통위 과제로 포털 뉴스 투명성을 꼽았다. 이를 위해 현재 방통위는 포털 뉴스 입점·퇴출 심사를 담당하는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와 포털 뉴스 기사 배열·노출 기준을 검증하는 ‘알고리즘투명성위원회’를 법정 기구화하는 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이 위원장과 함께 위원회 업무를 처리할 6기 위원회를 온전히 구성하는 것도 과제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을 위원 후보로 추천했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월 안 전 부위원장 후임으로 최민희 전 국회의원을 추천했지만 대통령이 임명하지 않고 있다. 남은 한 자리도 야당 측에서 추천하고 임명돼야 한다.
 
檢 '라임 사태' 재수사 급물살… 특혜성 환매 자료 확보
 
검찰이 1조5000억원대 피해를 낸 '라임 사태' 재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라임자산운용으로부터 특혜성 환매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일부 유력인사들이 수사대상에 올랐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부(단성한 부장검사)는 24일 금융감독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와 관련한 당국의 검사기록 등을 확보했다.

이번에 확보한 기록을 통해 라임자산운용이 일부 유력인사에게 특혜성 환매 여부와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이 대규모 환매 중단 선언 직전인 2019년 8∼9월 다른 펀드와 운용사 자금으로 일부 투자자에게 특혜성 환매를 해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같은 날 2억원을 먼저 돌려받은 다선 국회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지목됐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거래증권사인 미래에셋증권에 자산을 맡겼다가 수천만원 상당의 손해를 봤을 뿐 특혜 환매를 한 적이 없다”며 “미래에셋증권은 라임마티니 4호 등에 투자한 모든 고객에게 시장 상황에 따라 환매를 권유했고, 저를 포함한 전 고객이 환매를 진행한 것으로 안다”고 부인했다.
 
정부, 10월 2일 '임시공휴일' 추진…'추석 6일 연휴' 가능해지나

정부가 추석 연휴와 개천절 사이에 있는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만약 임시공휴일이 지정되면 추석 연휴에 들어가는 9월 28일부터 개천절까지 6일간의 연휴가 이어진다.
 
25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보고받고 긍정적인 검토를 지시했다. 경제수석실 등에서도 윤 대통령에게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효과 등을 긍정적으로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이 된다면 이는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번째 임시공휴일 지정이 된다. 임시공휴일은 국무회의와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지정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다음 국무회의에서 임시공휴일 지정안을 심의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