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보엑스퍼트, '나고야 의정서 준수와 ESG 성과'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3-06-30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보엑스퍼트 발표 당시 모습[사진=㈜카보엑스퍼트」
㈜카보엑스퍼트 발표 당시 모습 [사진=㈜카보엑스퍼트]
의약, 화장품, 식품 산업에서 활용되는 고기능성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카보엑스퍼트가 지난 28~30일 제주도에서 개최된 한국식품과학회 '2023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해 생물다양성협약, 나고야의정서(ABS) 준수를 통한 ESG 성과를 발표했다.

카보엑스퍼트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충남대학교가 공동으로 주관한 '나고야의정서를 통한 ESG(ESG through Nagoya Protocol)' 세션에서 베트남 약용식물 장군나무잎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베트남 정부로부터 나고야의정서를 준수한 허가획득과 ESG 실천에 대해 발표했다.

나고야의정서는 생물다양성협약(CBD) 부속서로, 국가간 유전자원 접근 및 이익 공유(ABS: Access to genetic resources and Benefit-Sharing)에 관한 국제 협약이다. 이에 따라 해외 유전자원 이용 시 유전자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을 제공국과 공정하고 공평하게 공유해야 한다.

2017년 국내에서도 발효돼 시행 중이나 아직까지 국제적인 이행률이 낮은 상황에서 카보엑스퍼트의 성과는 국내 최초의 사례로 큰 주목받았다. 
 
장군나무잎 농장 [사진=㈜카보엑스퍼트]
장군나무잎 농장 [사진=㈜카보엑스퍼트]
장군나무잎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서 수년간 위장장애나 알레르기성 피부트러블에 민간요법으로 활용된 약용 식물이다.

카보엑스퍼트는 장군나무잎의 항염, 항알레르기, 항산화 등 탁월한 효과를 발견해 이를 활용한 천연 기능성 원료 개발에 성공했으며, 제품 개발을 위해 베트남 농가와 장군나무잎 계약재배를 추진하던 중 나고야의정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19년부터 나고야의정서 ABS 상호합의를 추진했다.

그 결과 2021년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 R&D사업(피부과학응용소재·선도기술개발)의 지원을 받아 베트남 정부와 나고야의정서 상호합의조건(MAT) 체결 및 라이선스(이익공유 이행승인서)를 발급받았고 올해 3월 상업적 이익을 베트남정부 및 현지 농부와 공유했다.

박종태 대표는 "국내 다양한 산학연 기관에서 연구 목적의 나고야의정서 신고를 통해 해외자원을 활용하는 사례는 있었지만 제품화 성공 이후 상업적 목적을 위해 상대국의 허가 취득과 발생 이익 공유는 최초로서 매우 큰 의미"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성과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자원 이용 시 국제협약 준수 인식을 고취시키고, 개발도상국과의 상생 실현을 통한 국가브랜드 향상뿐 아니라 환경보호, 사회공헌 실천 등 ESG활동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 경영의 모범사례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카보엑스퍼트는 장군나무잎추출물을 활용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테라피토에이벨'을 운영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