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회 동선기록 확보..'돈 봉투 의혹' 의원들 줄소환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6-06 14: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송영길, 오늘 또 '셀프 출석'…檢 "조사 계획 無"

[사진=연합뉴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이 오는 12일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자금 전달 경로와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특정된 현역 의원들에 대한 막바지 교차 검증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회에서 확보한 동선 기록과 대조해 돈 봉투 수수 의원들에 대한 특정을 마무리 짓고 이르면 표결 이후 금품 수수 의원들에 대해 소환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국회 사무처 등에서 확보한 국회 본청과 의원회관 출입 기록을 분석하고 있다. 전날 검찰은 국회 사무처 등에 29개 민주당 의원실에 대한 국회 출입 기록 확인이 필요하다는 영장을 제시했다. 이는 검찰이 지난 임의제출에서 국회 사무처에 요구한 의원 수인 17명보다 더 많은 것이다. 국회 사무처는 5일 의회방호담당관실의 국회 전자 출입 시스템 기록 등 관련 동선 자료를 검찰에 임의제출했다.
 
검찰이 요구한 기록 분석 대상에는 금품 수수자는 물론 핵심 자금 공여자로 지목된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과 송영길 전 대표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자금 살포 시점으로 추정하고 있는 2021년 4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의원 29명에 대한 국회 출입 기록과 자금 수수 특정 의원 알리바이, 동선을 모두 대조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분석 대상에 오른 의원들은 당초 알려진 20여 명을 상회하는 만큼 분석 결과에 따라 일부 의원들이 혐의에서 제외되거나 또는 새로운 용의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점쳐진다. 검찰은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7명과 호남 지역구 의원 6명, 충청권 지역구 2명 등을 동선 분석 대상으로 올린 상태다. 이 중 5명은 친이재명계 의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21년 4월 28일 외교통상위원회 소회의실에서 300만원이 든 돈 봉투 10개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29일에도 윤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내 국회의원 사무실을 방문해 2차로 돈 봉투 10개를 의원들에게 살포했다는 것이 검찰 측 판단이다.
 
검찰은 체포동의안 표결 이전에 금품 수수 의원에 대한 특정을 마무리하고 표결 이후 이들에 대한 조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금품을 수수한 의원들에게도 정당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송영길 전 대표 캠프의 자금 살포 정황도 포착된 만큼 관련 수사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한편 송 전 대표는 이와 관련해 7일 다시 자진해서 검찰에 출두한다. 송 전 대표 측 변호인인 선종문 변호사는 이날 송 전 대표가 7일 오전 9시 30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두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조사가 불발되면 즉석에서 기자회견과 1인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찰 측은 이와 관련해 협의 사실이 전혀 없고 조사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