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프리스 서울', 30개국 120개 갤러리 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6-01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트페어 키아프·프리즈 서울, 9월 서울 코엑스서 공동 개최

[사진=프리즈 서울]


올해 9월 6∼1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아트페어(미술품 장터)인 '키아프 서울'에 20개국 210여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공동개최되는 '프리즈'(Frieze) 서울'에는 30여개국 120여개 갤러리가 함께 한다.

1일 한국화랑협회와 프리즈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코엑스 1층 전관에서 열리는 키아프에는 국내 갤러리 140여개를 포함해 210여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프리즈 서울'은 오는 9월 6일 프리뷰를 시작으로 9월 9일까지 개최된다.

작가 한 명의 전시로 진행되는 솔로 섹션에는 8개 국내외 갤러리가 참여해 김민영(도잉아트), 지나손(갤러리 바움), 정경연(세오갤러리) 등의 개인전을 연다.

지난해 별도로 열렸던 '키아프 플러스'는 올해 '키아프 서울'의 한 섹션으로 진행된다. 신진작가와 대체불가토큰(NFT), 뉴미디어 아트를 소개하는 '키아프 플러스'에는 국내외 30여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같은 기간 코엑스 3층 C, D홀에서는 프리즈 서울이 열린다. 프리즈는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다. 프리즈 서울의 메인 섹션에는 89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가고시안과 하우저앤워스, 리만머핀, 리슨 갤러리, 페이스 갤러리, 타데우스 로팍, 데이비드 즈워너 등 해외 유명 갤러리들과 함께 국내 화랑으로는 갤러리 바톤과 국제갤러리, PKM갤러리, 가나아트 등이 메인 섹션에 참여한다. 프리즈 측은 메인 섹션에 아시아 기반 갤러리 참여가 늘어났다고 전했다.

올드마스터부터 20세기 후반까지 주요 걸작 등을 소개하는 '프리즈 마스터스' 섹션에는 학고재 갤러리와 갤러리 현대, 가나아트 등 20여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2011년 이후 개장한 아시아 기반 갤러리가 작가 한 명을 소개하는 '포커스 아시아' 섹션에는 에이-라운지, 지갤러리, 화이트 노이즈 등이 참가 명단에 포함됐다. 포커스 아시아 섹션에는 장혜정 두산갤러리 수석큐레이터가 자문위원으로 함께 했다.

패트릭 리 프리즈 서울 디렉터는 "올해 프리즈 서울 2023은 세계 각국의 우수한 갤러리들의 라인업으로 선보인다. 특히 아시아 기반의 갤러리들이 서울에서 최고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라며 "또한 다양한 형태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특별 프로젝트를 확장한 보다 풍부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세계 각지의 예술가, 수집가, 큐레이터, 예술 애호가들 간의 교류를 돕겠다"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