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연체폭탄 일촉즉발] 초유 3.0%p 인상 후폭풍…은행권도 '긴장의 끈' 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3-05-3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지난해부터 가파른 속도로 상승한 금리가 고공 행진을 이어가면서 금융권 가운데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은행권에서조차 더 이상 안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은행권은 연체율 상승에 자산건전성 강화 등으로 대비에 나섰지만 타 업권에서 위험이 발생해 금융권 전체로 확산되면 그 충격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한국은행 기준금리(2008년 이전에는 ‘콜금리 목표’)가 한 차례 인상기에 3.0%포인트 급등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08년 금융위기를 앞두고 2005년 10월 3.25%에서 3.50%로 인상되면서 시작된 오름세도 2008년 8월 저점 대비 2.0%포인트 높은 5.25%에서 멈춘 바 있다.

최근 이뤄진 기준금리 인상은 3.0%포인트에 달한다. 특히 첫 인상(2021년 8월) 이후 17개월에 불과한 단기간에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추가 인상 불씨도 아직까지 남아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기준금리 3연속 동결을 결정한 지난 25일 "기준금리 인상이 멈춘 게 아니다"며 시장을 향해 경고에 나서기도 했다.

이 총재는 당시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준금리를 300bp(1bp=0.01%포인트) 올린 상태에서 오른 금리가 실제로 물가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물가가 확실하게 목표 수준(2%)에 수렴한다는 증거가 있기 전까지 기준금리 인하를 언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못 박았다.

이례적인 속도와 폭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됐음에도 기준금리 향방을 여전히 알 수 없는 상황이어서 은행권도 긴장의 끈을 죌 수밖에 없다. 역사적으로도 기준금리 인상이 시차를 두고 연체율 상승과 금융기관 건전성 악화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3년가량에 걸쳐 기준금리가 오른 뒤 5%대를 유지했던 2008년 당시에도 은행권 연체율은 연말 기준 0.89%까지 치솟았다. 금융위기 이후에도 2011년 6월 3.25%로 오른 기준금리가 13개월가량 유지되는 동안 은행권 연체율은 0.77%에서 0.88%로 0.11%포인트 높아졌다. 이는 지난 3월 말 기준 은행권 연체율(0.33%)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긴 하지만 고금리 수준이 장기간 이어지면 언제든지 연체율이 급등할 수 있다는 게 금융권 시각이다.

이에 더해 최근 은행권에서 주도적으로 규모를 늘리고 있는 기업대출도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로 손꼽힌다.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기업 실적이 악화하면서 연체율 상승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대기업·중소기업 연체율이  0.09%, 0.41%(3월 말 기준)로 비교적 낮은 수준인 만큼 추후 이 수치가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은행권은 다만 연체로 인해 은행권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간 각종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다각도로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고 상대적으로 대출 문턱이 높은 만큼 부실채권이 발생하더라도 원금 중 상당 부분을 회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근래 연체율이 상승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에 따른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은 아니다”며 “기업대출도 그 규모에 버금가는 담보를 설정하기 때문에 부실이 발생해도 은행이 대출액만큼 손실을 떠안을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금융권 전반에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자산건전성 강화 노력 등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은행권도 그런 움직임에 발맞춰 긴장의 끈을 바짝 죄고 있다. 이 관계자는 “연체율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협의체 등을 구성해 금융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별 위기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