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머스크 이번주 중국 방문"…시진핑 3연임 확정 이후 처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5-30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사진=AP·연합뉴스]




미·중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번 주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머스크가 중국을 방문하는 것은 3년 만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연임을 확정한 후 첫 방중이다.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머스크가 조만간 중국 상하이에 있는 테슬라 공장을 방문하고 중국의 고위 관료들을 만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머스크가 중국 방문 중 누구를 만나, 무엇을 논의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지난 3월 로이터통신은 머스크가 조만간 중국에 가서 리창 중국 총리와 만날 예정이나, 정확한 일정은 리 총리의 일정에 달렸다고 보도한 바 있다.
 
상하이 공장은 테슬라의 최대 생산 거점이다. 테슬라는 비약적으로 성장한 비야디 등 중국 전기차 회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머스크의 이번 중국 방문은 연간 45만대의 증산을 위한 움직임이란 해석도 나온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에 제2공장을 건설하고 연간 45만대를 추가로 생산해 연간 총 10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는 게 목표다. 또한 지난달 중국 현지 매체들은 테슬라가 상하이에 대용량 전기에너지 저장 장치인 메가팩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은 중국 전기차 시장의 경쟁 과열에 따른 공급 과잉으로 인해 추가 증산 승인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머스크 역시 이달 초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에서 (사업) 능력을 확장하는 데 몇 가지 제약이 있다”며 “수요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면서 그는 “(미·중 긴장 고조가) 모든 이의 우려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