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마이크론 제재 "사실에 근거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3-05-24 1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중국이 마이크론 제재는 사실에 근거한 결과라며 오히려 미국이 '경제적 강압'을 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24일 중국중앙방송(CCTV)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마이크론의 중국 내 제품 판매에 대한 당국의 사이버 보안 심사는 법에 따라 실시되었으며, 결과는 사실에 근거한 것"이라며 "사이버 보안 심사는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기술, 제품을 막론하고 중국은 어떤 국가도 배척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이 국가안보를 이유로 사실에 기반한 근거도 없이 중국 기업과 개인 관련, 1200건을 각종 리스트에 올려 제재를 가하는 것이 바로 ‘경제적 강압’이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전날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중국의 마이크론 제재 조치에 대해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다"고 비판 성명을 냈다.
 
마오 대변인은 또한 미 의회 일각에서 중국 기업을 수출통제명단(entity list)에 추가하자는 주장이 나온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중국은 미국이 '국가안보'의 개념을 확대해석 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며 "(미국은) 국력을 이용해 아무 근거 없이 중국 기업을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차별적이고 불공정한 관행은 미국과 중국의 정상적인 경제 교류와 협력을 심각하게 저해한다"며 "중국은 중국 기업의 정당한 권익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마오 대변인은 셰펑 신임 주미 중국대사 임명에 대한 발언에서는 다소 유화적 목소리를 냈다.

마오 대변인은 ”미중관계는 미중 양국, 나아가 전 세계에 큰 의미를 가진다. 중국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제시한 상호존중·평화공존·협력상생의 원칙에 따라 미중관계를 바라보고 발전시키는 한편 국가  주권과 안전, 발전 이익을 확고히 수호할 것"이라며 "미중 양국과 세계의 공동 이익을 바라보며 대화를 늘리고 이견을 조율하며 협력을 확대해 미중 관계를 정상 궤도로 돌려놓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매투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신임 중국 대사 및 팀과 함께 일하길 고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