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11, AI 비서 '코파일럿' 품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3-05-24 0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윈도가 최초의 AI 보조 중심 PC 플랫폼 될 것"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가 검색엔진 ‘빙(Bing)’과 브라우저 ‘에지(Edge)’, MS 오피스 프로그램에 결합한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윈도 운영체제(OS) 이용자도 쓸 수 있게 됐다.

MS는 24일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빌드(Build)’에서 윈도11에 ‘코파일럿(Copilot)’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PC 이용자는 윈도용 코파일럿에 텍스트로 정보를 요약·재작성하거나 앱에 대해 설명해 달라는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이 기능은 모든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정식 출시 단계에 앞서 오는 6월부터 테스트 용도로 배포될 예정이다.

이용자는 윈도용 코파일럿을 윈도11 화면의 작업표시줄(taskbar)에서 불러낼 수 있다. 작업표시줄에 추가되는 코파일럿 호출 버튼을 누르면 명령이나 질문을 입력할 수 있는 ‘코파일럿 사이드바(Copilot Sidebar)’가 화면 오른쪽에 나타난다. 윈도용 코파일럿은 MS의 인터넷 검색 엔진에 결합한 ‘빙챗(Bing Chat)’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 준다.

MS는 “윈도는 윈도 코파일럿을 통해 AI의 보조가 중심에 있는 최초의 PC 플랫폼이 될 것”이라면서 “더불어 이용자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오가면서 뭔가를 찾고 실행하고 작업하는 대신에 빙챗 그리고 퍼스트파티,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통해 자기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협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윈도11 작업표시줄에 탑재된 윈도 코파일럿 실행 화면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 갈무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