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G7 성명에 반발 이어가…日대사 불러 "난폭한 내정간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3-05-22 1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공동성명의 타깃이 된 중국이 외교부, 대사관, 관영 매체까지 동원해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1일 쑨웨이둥 외교부 부부장이 다루미 히데오 주중 일본 대사를 불러 G7 정상회의가 중국 관련 의제를 과장한 것에 대해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엄정한 교섭은 중국이 상대국에 외교적 항의를 할 때 쓰는 표현이다.

쑨 부부장은 "G7은 진영 대결과 냉전적 사고를 고수하고 있고, G7의 모든 행동은 역사적 대세·객관적 사실·국제 정의에 위배된다"며 "G7 순회 의장국인 일본은 정상회의 기간 관련 국가와 결탁해 각종 활동과 공동선언을 통해 중국을 먹칠하고 공격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중국의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하고 국제법의 기본 원칙과 중일 4개 정치문건의 정신을 위배한 것이고 중국의 주권·안전·발전이익을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은 특히 공동선언에 담긴 대만, 신장웨이우얼(위구르)·티베트, 남중국해 문제 3가지를 중점적으로 언급했다.

대만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의 핵심이익 중 핵심이고, 중일 관계의 정치적 기반과 관련되어 있어 넘어서는 안 되는 ‘레드라인’"이라고 짚으며 누구도 국가의 주권과 영토 완전성을 수호하기 위한 중국 인민의 결심, 의지, 능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장위구르·티베트·홍콩 인권 등을 문제 삼은 데 대해서도 "이는 중국의 내정으로 외부 세력의 간섭을 용납하지 않는다"며 "G7은 해당 문제에서 중국에 이래라저래라하길 멈추고 자신의 역사적·인권적 악행을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중국해와 동중국해 관련 G7의 우려 표명에 대해서는 "이 지역은 전반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며 "소위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악의적 의도가 다분한 말로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주일 중국 대사관은 전날 G7의 무책임한 발언에 강력히 반대하고, 대립과 분열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영국 주재 중국 대사관, 캐나다 주재 중국 대사관 등도 "중국 이익을 해치는 행동이나 발언에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지 언론들 역시 격한 반응을 쏟아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2일 "G7이 외부의 관심을 끌고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건 중국 카드밖에 없는 것 같다"며 "수십 장에 달하는 G7 공동성명에서 세간의 주목을 끄는 건 중국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면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환구시보는 또한 "이번 G7 공동성명은 역대 공동성명 중 중국을 20차례로 가장 많이 언급했다"며 "(미국이) 서방에 반(反)중국 정서를 확산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단순한 내정간섭과 중국 모독 문제가 아니라 진영 대결을 부추기는 움직임으로 G7이 오늘날 세계 평화와 발전이 직면한 가장 큰 걸림돌로 전락했음을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이어 "반중국 파도가 크게 일수록 G7의 역할은 작아진다. 이는 G7이 국제사회가 아닌 미국의 전략적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G7의 위상을 되찾고 싶다면 '하나의 중국'을 견지하고 중국과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