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설립했는데...정부, 텍사스 한인 동포 사망엔 '침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5-09 18: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외동포 750만명 중 외국인 500만명...한국인만 조력대상

서울 광화문 외교부 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교외 쇼핑몰에서 발생한 한인교포 총기 사망 사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못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설립에 박차를 가했던 모습과는 달리 정작 한인 동포 문제에는 침묵하는 모양새다. 

재외동포의 3분의 2가 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만 영사조력이 가능하다는 게 외교부 측의 주장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9일 기자와 만나 한인 교포 사망과 관련해 "미국 현지에서 사망한 한인 교포는 미국인으로 영사조력대상에 해당 되지 않기 때문에 외교부 입장에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과 관련해 정부에서 미국 측에 조전을 보내는 것은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당국자는 "영사조력법상 재외동포가 사망했을 때 국적이 한국인 경우에만 장례나 운구 절차가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 3조에 따르면 국가는 영사조력을 통해 사건·사고로부터 재외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재외국민보호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
 
현재 파악된 재외동포 숫자는 750만명으로 이 중 500만명 가량이 외국인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전날인 지난 8일 재외동포청 소재지로 인천을, 통합민원실은 서울 광화문에 설립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면서 재외동포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전한 바 있다. 
 
재외동포청은 외교부 산하에 신설되는 첫 청(廳)급 기관이다. 총 151명 규모로 민원 업무를 처리하는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25명이 정원이다. 센터에는 실무관 40명을 두고 콜센터도 운영한다.
 
한편 지난 6일(현지시간) 댈러스 교외 '앨런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현장에서는 30대 한국계 부부 조 모씨와 강 모씨, 이들의 3세 아이가 총격에 맞아 숨졌다. 댈러스에 거주하는 이들은 주말을 맞아 쇼핑을 나섰다가 참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격범은 현장에서 사살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