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지지율, 5개월 만에 20%대 추락…도·감청 의혹 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4-14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갤럽 4월 2주 차 여론조사…긍정 27%, 부정 65%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1일 경기도 화성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열린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20%대를 기록했다. 미국의 도청 의혹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대응 방식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2명을 상대로 실시한 4월 2주 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는 ‘잘하고 있다’ 27%, ‘잘못하고 있다’ 65%를 기록했다.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를 기록한 건 지난해 11월 3주 차 조사(29%) 이후 5개월 만이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11월 4주 차에 30%를 기록한 이후 지난주까지 소폭 등락을 거듭하며 30%대에 머물러 왔다.
 
긍정 평가 이유는 ‘외교’가 13%로 가장 높았고, ‘노조 대응’ 6%가 뒤를 이었다. 부정 평가는 ‘외교’가 28%로 1위를 차지했으며 ‘경제·민생·물가’ 10%, ‘일본 관계·강제 동원 배상 문제’ 9% 순이었다.
 
한국갤럽은 “3월 둘째 주부터 지난주까지 대통령 직무 긍·부정 평가 이유 양쪽에서 일본·외교 관계가 최상위를 차지했는데, 이번 주는 공통되게 일본 비중이 줄고 외교 관련 언급이 늘었다”며 “이는 최근 알려진 미국의 동맹국 도·감청 정황, 우리 정부의 대응 등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31%, 더불어민주당 36%를 기록했다. 전주 대비 국민의힘은 1%p 하락하고, 민주당은 3%p 오른 수치다. 정의당은 4%, 무당층은 29%로 집계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무선(95%)·유선(5%)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전체 응답률은 8.2%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20%? ㅋㅋㅋ 실제 윤똥을 지지하는 층이 있을까?
    거의 없다고 봐야지.
    정권교체후 뭐 하나라도 제대로 해낸게 있어?
    문죄인과 홍어병들이 싸질러논 좌폐청산을 한게 있나, 그렇다고 찢재명과 더불어찢당을 갈기갈기 확 찢기나 했나..
    걍 꽝이야.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3
  • 지지율 하락요인에 대해 신뢰할 수가 없다.사실이라면 국민의 무지 탓이요,사실이 아닌ㅇㅇ이라면 이 나라 운명이 한 없이 북돼지의 꼬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까닭이겠고!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5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