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무보 4년 연속 고객만족도 우수기관…강원랜드 등은 미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3-04-12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사 결과, 경영평가에 반영…알리오 공시 예정

[사진=기획재정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가스공사 등 총 51개 공공기관이 고객만족도 우수 평가를 받았다. 우수기관은 지난해보다 10개 늘어난 51개, 보통이 17개 증가한 113개, 미흡은 23개 감소한 81개로 각각 집계됐다

기획재정부는 공기업・준정부기관 등 25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2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를 전화조사와 현장 방문 조사한 이같은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올해 조사에 신규로 포함된 7개 기관은 등급 평가에서 제외했다.

이번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공공기관들의 고객서비스 향상 노력과 코로나19 정상화로 인한 대면 서비스 회복이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등의 향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벤처투자 등 4개 기관은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중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물 거래에 필요한 유통증명서를 한 장으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축산물원패스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등 국민 편의를 대폭 개선했다.

정부는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2022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고,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에 공시할 계획이다.

강원랜드, 대한석탄공사, 부산항만공사 등 81개 미흡기관에 대해서는 대국민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해 주무부처가 분기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전반적인 고객중심경영 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컨설팅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자 서비스를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설문조사다.

서비스 이용 후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 이외에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하는지 등에 대한 서비스 품질 및 기대보다 우수한 서비스 제공 여부 등의 서비스 비교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기재부는 "매년 실시하는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와 연계해 공공기관이 자율적·혁신적으로 고객중심 경영을 지속 추진해 대국민 서비스가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