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와이퍼 노사갈등에 청산절차 장기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신진영 기자
입력 2023-04-11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월 2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한국와이퍼 법원 판결 및 일본대사관 방문 관련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계 외국투자자문기업(외투기업)인 한국와이퍼 내 노사 간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사측은 "매우 어려운 경영 상황에 직면했다"며 누적된 적자를 이유로 청산 당위성을 주장한다. 반면 노동조합 측은 "기획된 기업 청산 과정이고 일방적 청산은 단체협상 위반"이라며 맞서고 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와이퍼는 지난해 143억원 규모 자금 부족이 발생해 경영 상황이 나빠졌다. 한국와이퍼는 2021년 말 기준 결손금이 377억원에 달하지만 자본금은 50억원에 불과하다. 자본 잠식 규모가 327억원 수준인 것이다. 한국와이퍼는 차입금으로 버텼고 누적 장·단기 차입금만 338억원 규모다. 

한국와이퍼는 지난해 7월 회사 청산을 발표했고 현재 노조와 30회 이상 교섭을 진행했다. 한국와이퍼 관계자는 "불가피한 청산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을 위해 최대한 안전장치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재직 중인 직원에게 1인당 평균 조기퇴직 위로금 1억2000만원과 전직 지원 서비스, 학자금 보조를 제안했다는 것이다. 

사측은 경영 상황이 나빠진 이유로 임직원들이 업황을 고려하지 않고 임금 인상을 요구했다고 주장한다. 국내 와이퍼 시장은 갈수록 채산성이 떨어지고 있고, 경쟁까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한국와이퍼 관계자는 "노무비 증가와 환율 영향 등 경영 환경은 계속 나빠졌다"고 했다.

노조는 회사에 고용 안정을 계속 요구해 왔다고 말한다. 노조 관계자는 "임금 인상을 해봤자 최저임금 수준에서 허용됐다"며 "근거도 없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덴소와이퍼가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한국와이퍼를 이용하고 노동자에게 피해가 가게 만들었다고도 했다. 한국와이퍼는 일본 자동차부품 기업인 덴소가 세운 한국 자회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