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강행 예정...한국 우주인 1호 발언 재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오현 기자
입력 2023-04-07 0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디스커버리 채널]

일본정부가 올 여름까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한국 첫 우주인인 이소연씨가 후쿠시마 관련 다큐멘터리에 출연한 사실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소연씨는 지난 2018년 디스커버리 채널 '후쿠시마의 꿈, 그 너머'에 출연했다. 이 다큐는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후쿠시마 생태계과 지역사회의 변화를 담았다. 특히 후쿠시마 농산물과 해산물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식품 안전 검사를 받는다고 강조했다. 

이씨는 직접 후쿠시마에서 특산물인 복숭아를 맛보며 "색깔이 예쁘다. 한 번 드셔보시라. 참 맛있다"고 말했다. 또 방사능 유출 사고가 났던 다이치 원전을 방문해 관계자들의 설명을 듣기도 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이소연씨 외에도 중국 여배우 지 릴리, 대만의 유명 요리사 리우 소아크 등이 달라진 후쿠시마를 체험하는 형태로 그려졌다.

당시 논란이 일자 이씨는 "후쿠시마에  대한 이야기 중에 진실이 뭔지 내 눈으로 확인하고 싶었던 것이 이번 다큐멘터리를 촬영하게 된 가장 큰 이유였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우리는 가는 곳마다 대기 중 방사능 농도를 계속 체크하면서 안전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사진=디스커버리채널]

이소연은 한국 1호 우주인이다. 2008년 러시아 우주선을 타고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열흘간 머물다가 귀환했다.2012년 돌연 항공우주연구원을 휴직하고 미국 유학길에 올랐고 이듬해 재미교포와 결혼해 미국에 정착하고 2014년 항우연을 퇴사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014년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씨가 우주에 다녀온 뒤 4년간 진행한 우주인 관련 연구과제가 4건에 불과하고 외부 강연은 200여건 진행해 강의료를 모두 개인수입으로 챙겼다는 사실을 밝히기도했다.

이에 대해 이씨는 "나는 상품에 불과했다"며 정부의 우주인 프로젝트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한편 일본 정부는 늦어도 올여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약 40년에 걸쳐 방류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