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한·중·일 정상회담 "한국이 의장국...무리 없으면 올해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4-04 1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유관국과 고위급 협의 예정"

 

하야시 요시마사(왼쪽) 일본 외무상과 친강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이 2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4일 올해말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3국 정상회의는 지난 2019년 12월 이후 열리지 못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미 중국과 일본 외교장관이 발표했듯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에 대해서는 (3국이) 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큰 무리가 없으면 올해 개최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나라는 올해 한·미·일 정상회의 의장국을 맡고 있다"며 "그래서 가급적 연말 이전에 3국 정상회의가 개최될 수 있도록 유관국들과 실무 또는 고위급 협의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008년 12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 일본의 아소 다로 총리가 일본 후쿠오카에서 만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8차례 진행됐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지난달 27일 재외공관장 초청 만찬에서 "한·중·일 3자 정상회의를 다시 가동해 역내 평화와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재가동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중·일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외교일정에 대해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없다"면서도 "우리가 의장국으로 이 사안에 대한 인지를 오래 전부터 해왔음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