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경찰 "김정남 유족, 6년째 유품 찾아가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우 기자
입력 2023-04-01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17년 암살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이복형 김정남. [사진=AP·연합뉴스]

말레이시아 경찰은 6년 전 암살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이복형 김정남의 유가족이 아직도 유품을 찾아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1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세팡 지방경찰청의 완 카마룰 아즈란 완 유소프 부청장은 전날 RFA와 통화에서 “제가 아는 한 현재 이 순간까지 아무도 찾아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귀중품으로는 달러를 포함한 다양한 화폐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소프 부청장은 유품 처리에 대해 “검찰과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이라는 이름으로 여권을 만들었던 김정남은 2017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화학무기 ‘VX 신경작용제’ 공격을 받고 사망했다.
 
당시 경찰은 재판 과정에서 김정남의 가방에서 휴대전화 2대, 노트북 등과 함께 13만8000달러(약 1억9000만원) 상당 현금을 발견했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유소프 부청장은 유품 중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등은 없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후추평 말레이시아국립대 교수는 “당시 말레이시아와 북한 사이에 많은 협상이 있었다”며 “말레이시아 측에서 시신을 북한에 넘겨줄 때 소지품도 함께 건네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말레이시아 경찰은 지난해 10월 4일 김정남의 유품과 관련해 6개월 이내에 유가족이 나오지 않으면 말레이시아 재무부에 귀속될 것이라고 공지했다.
 
김정남의 유족으로는 본처 신정희와 아들 김금솔, 후처 이혜경과 한솔·솔희 남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