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7년까지 5조원 규모 원전 기자재 동반진출 프로젝트 수주 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3-29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부, '원전 기자재 수출 활성화 방안' 발표

  • 독자 수출 가능한 원전 중소기업 100개사 육성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정부가 원전 기자재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원전 공기업과 협력업체 간 동반 진출을 확대한다. 또 원전 중소기업의 독자적인 수출역량을 강화하는 투트랙 수출 전략도 추진한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제4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원전 기자재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총 5조원 규모의 원전 기자재 동반 진출 프로젝트 수주에 도전하고, 독자 수출이 가능한 원전 중소기업 100개사를 육성하는 게 핵심 골자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번 대책은 원전 기자재 수출 관련 첫 관계부처 합동 대책이자 범정부 수출 확대 전략의 원전 분야 이행대책"이라며 "원전 생태계 복원과 종합원전 수출 강국 도약을 위해 민관이 신규 원전 수주와 함께 원전 기자재 수출 활성화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우선 원전 공기업과 기자재 협력업체는 2027년까지 총 5조원 규모의 원전 기자재 프로젝트 수주에 도전한다. 원전 건설 프로젝트·개보수 사업 수주, 핵연료 공장 건설 등 사업 규모가 크고, 기자재 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대형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또한 고부가가치 단품 기자재 수출, 운영·정비 서비스 수출, SMR 모듈․핵연료 개발 등으로 기자재 수출 분야를 다변화해 나갈 방침이다.

원전 중소기업들의 독자적인 수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원전 중소기업 수출 첫걸음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정부가 수출 전(全)주기를 밀착 지원해 2027년까지 공기업 수주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 수출이 가능한 원전 수출 중소기업 100개사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금융·인증·마케팅·시장정보 등 각 분야의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원전 수출 중소기업에 지원한다. 금융기관들은 원전 중소기업 대상으로 융자 한도 상향, 자금 용도 확대, 우대금리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원전 기업의 해외인증, 벤더등록 등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해외인증 취득비용 최대 1억5000만원, 벤더등록 컨설팅·대행비를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한다. 

해외원전 바이어 25개사와 국내 원전 업체 간 매칭, 전시‧상담회 참여 지원, 수출바우처, 기자재 시범 사용 사업 등을 통해 마케팅 지원도 강화한다. 원전수출정보지원시스템 접근성을 개선하고 해외 입찰 정보 제공 건수를 두 배 확대하는 등 입찰 정보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국내외에 원전 기자재 수출을 위한 지원체계도 강화한다. 국내에 수출 지원사업을 상담하고 연결해주는 '원전 기자재 수출종합 상담데스크'를 오는 5월까지 신설하기로 했다. 지난 3월 코트라가 지정한 10개 '원전 중점 무역관'을 중심으로 마케팅, 정보수집 등 해외 현지 지원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원전 수출대상국과의 규제 협력 추진 계획과 원전 중소·중견기업 동반성장 특별금융 프로그램 지원계획도 논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