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정전협정 70주년…보훈처, '어메이징70' 행사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22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외서 국민·국제사회 함께하는 다양한 사업 전개

[사진=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는 한미동맹·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국민과 국제사회가 함께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보훈처는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을 주제로 △참전용사의 위대한 헌신에 감사 △자유의 가치를 국제사회와 공유 △놀라운 성공의 역사를 미래세대로 계승 등을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보훈처의 이 같은 계획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도 보고됐다.
 
보훈처는 “미국은 한국전쟁 당시 유엔 참전용사 196만명 중 179만명을 파병했고 이후 한반도 안정과 경제발전에 기여한 동맹국”이라며 “동맹 70주년을 맞아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 구현을 위한 사업도 중점 추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훈처는 올해 2월 ‘정전 70주년 기념사업 고문 위원’ 위촉을 시작으로 구글코리아 및 22개 참전국가의 구글 지사들과 함께 ‘70년간의 비무장지대(DMZ) 역사·자연·예술 온라인 전시 소통창구’를 전 세계에 공개했다.
 
또 이달 19일에는 ‘2023 서울마라톤’ 참가자 3만2000여명이 정전 70주년 공식 브랜드가 새겨진 배번을 달고 참여했다.
 
보훈처는 4월부터 유엔 참전용사의 헌신을 기리기 위한 ‘참전국 전적지 자전거 동맹 로드’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첫 회는 튀르키예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지진 피해 위로 및 조속한 재건 기원의 의미를 담아 4월 1일 경기도 용인 일대에서 개최한다.
 
또 보훈처는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 선정’ 등 유엔참전국의 6·25전쟁영웅을 재조명한다.
 
세계시민주의 실천가이자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중 유진 초이 역의 실존 인물로 알려진 황기환 지사 유해봉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보훈처는 6월에는 6·25전쟁 기념식을 통해 유엔기 아래 자유란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해 국제사회가 연대했음을 미래세대에 전할 계획이라고 했다.
 
보훈처는 국내 참전용사의 명예에 걸맞은 제복을 증정하는 ‘제복의 영웅들’ 사업을 통해 그들의 헌신을 기억·예우한다.
 
아울러 미래세대 간 우정·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외 참전용사 후손 교류 사업’도 추진한다.
 
보훈처는 정전협정 체결일인 오는 7월 27일에는 22개 참전국이 동참하는 ‘정전협정 70주년 및 유엔군 참전의 날 국제기념식’을 연다.
 
기념식 전날에는 부산에서 22개 참전국 보훈부장관회의가 열린다.
 
이외에도 보훈처는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공중비행, 불꽃축제 및 음악회 등이 어우러진 ‘세대 통합 한마당’ 축제를 마련한다.
 
미국 현지에서는 참전용사 예우 프로그램에 케이팝 등 한국문화 이벤트가 어우러져 정전 7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어메이징 70’ 축제가 펼쳐진다.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 계기로는 ‘유엔 참전용사 국제추모식’과 ‘참전용사의 흔적’ 특별기획 전시회가 열린다.
 
박민식 보훈처장은 “다양한 기념행사와 사업 등을 통해 유엔 참전국과 참전용사들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국민·참전국과 자유의 가치를 공유하며, 더 굳건한 동맹으로 더 나은 미래로 전진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