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2보]북한, 동해상에 탄도미사일 2발 발사…한미연합연습에 또 도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14 09: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순항미사일 쏜지 이틀 만에 또 무력 시위

  • 황해남도 장연 일대서 첫 탄도미사일 발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9일 서부전선의 중요작전임무를 담당하고있는 화성포병부대의 화력습격훈련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14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잠수함발사 순항미사일(SLCM)을 쏜 지 이틀 만이다.

북한은 23일까지 진행되는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에 반발해 도발 수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이날 7시 41분경부터 7시 51분경까지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장연 일대에서 탄도미사일을 쏜 건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미사일의 기종과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북한은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해 지난 12일 함남 신포 해상 잠수함에서 처음으로 순항미사일(SLCM) 2발을 발사하며 무력시위를 벌였다.
 
탄도미사일 발사로는 지난 9일 오후 6시 20분께 남포 근처에서 근거리 탄도미사일(CRBM) 6발을 쏜 뒤 닷새 만이다.
 
북한은 13일 시작해 11일간 진행되는 FS에 반발해 잇따른 도발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열린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에서 전쟁억제력을 공세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대한 실천적 조치들이 결정됐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9일 발사를 현지 지도하고 “적들의 각종 전쟁준비 책동에 항상 각성하며 언제든 압도적으로 대응하고 제압할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FS 전후로 다양한 방식의 무력 시위를 하고 있는 북한은 고체연료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7차 핵실험 등 도발 수위를 높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한·미는 이번 FS 연습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중단된 전구(戰區)급 연합 실기동훈련(FTX)을 한다. 전구급 훈련은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훈련을 뜻한다.

미국은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호(CVN-68), 장거리폭격기 B-52H 등 전략자산을 대거 한반도에 배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훈련은 역대 최장 기간인 11일 동안 진행된다. 프리덤실드 기간 전후 한·미 해병대가 참여하는 ‘쌍룡 연합상륙훈련’, 양국 특수부대가 적진 침투를 연습하는 ‘티크나이프’ 등 20여개 훈련이 이뤄진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미 공군 정찰기 RC-135S ‘코브라볼’은 이날 오전 일찍 일본 오키나와현 소재 주일 미 공군 가데나 기지를 떠나 동해 상공을 비행했다. 코브라볼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 징후 및 궤적을 추적하는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