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경제자유구역 지정, 일자리 등 혜택 돌려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양)임봉재 기자
입력 2023-03-13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족도시 유일한 해법 경제자유구역…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산업 생태계 조성'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13일 화정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3일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시민에게 혜택을 돌려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화전동과 대덕동에서 연 주민과의 대화에서 "경제자유구역에 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와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고양시민의 자녀와 청년들이 서울로 일자리를 찾아갈 필요가 없게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수도권정비계획법, 과밀억제권역 등 법과 제도로 고양시에 기업 하나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며 "고양시가 자족도시로 갈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바이오, K-컬쳐, 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 기술이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와 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며 "우리 자녀와 청년들이 이제 서울로 일자리를 찾아갈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자유구역으로 생겨날 경제·교통·인프라 등 모든 혜택이 최대한 시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자체의 자율권과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담아낸 법안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며 "용적률과 건폐율,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 주민에게 편익이 더 돌아가고, 주차장 등 기반시설도 더 풍족해지는 좋은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적용 대상에 '택지조성 완료 후 20년 이상 경과한 100만㎡ 이상의 택지 등'으로 일산·화정·능곡 등 노후 비율이 높은 지역이 포함됐다.
 
이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창릉천 통합하천 사업, 백석동 신청사 건립,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등도 추진해 시민에게 돌려줄 것이라고 약속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