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비은행권 '지급결제' 허용 논의 속도전…"리스크 보완 방안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3-03-09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실무작업반 제2차 회의'가 개최됐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과 금융권이 은행권 경쟁 촉진을 위한 '비은행권 종합지급결제 허용 방안' 논의를 구체화했다. 논의 과정에서 예상되는 지급결제 규모와 그에 따른 리스크·보완방안 등을 상세히 분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8일 '제2차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실무작업반 회의'를 열고, 종합지급결제 허용 등 은행권과 비은행권 경쟁 촉진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

금융당국은 이날 △카드사의 종합지급결제 허용 △증권사의 법인대상 지급결제 허용 △보험사의 지급결제 겸영 허용 △은행의 중기대출·서민금융 취급비중 확대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금융투자·보험·여전업권에서 지급결제 관련 업무 허용 시 구체적인 경쟁의 모습과 소비자 편익개선 효과, 기존에 지적된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급결제라는 금융인프라를 '동일기능· 동일리스크· 동일규제'의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비은행권에게 지급결제 허용시 국민들이 주식투자, 카드결제, 보험료 납입·보험금 지급 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게 되는 등 다양한 긍정적 편익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또한 비은행권에 대한 지급결제업무 허용이 업권간 업무범위 다툼이 아닌 국민들의 효용 증대 관점에서 논의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비은행 금융사가 지급결제업무를 활용해 국민들에게 어떠한 편익을 줄 수 있는지 구체화해야 한다고 논의했다. 특히 예상되는 지급결제 규모와 그에 따른 리스크·보완방안 등을 상세히 분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여기에 비금융권에도 은행처럼 중앙은행이 다양한 안전장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 지급준비금시장과 단기자금시장 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며, 업권별 리스크 양과 질이 다른 만큼, 이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비은행권의 업무영역 확대는 경쟁 촉진 측면과 아울러 금융회사의 건전성, 소비자 보호 등 금융의 안전성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동일행위-동일규제 측면에서 업무 수행에 따른 규제가 어떻게 규율·적용돼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검토해달라고"말했다.

한편 오는 15일에는 '제3차 실무작업반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성과급·퇴직금 등 보수체계와 주주환원정책과 관련된 현황을 살펴보고,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위한 스트레스완충자본 도입·경기대응완충자본 부과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