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신종재난 위험, 빅데이터로 미리 파악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3-0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 '신종재난 위험요소 발굴센터' 신설

[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새로운 유형의 재난을 사전에 발굴하기 위해 지난 달에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 「신종재난 위험요소 발굴센터」(이하 ‘발굴센터’)를 설치해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신종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는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23.1.27., 행안부) 추진전략 중  ‘신종 위험 발굴과 예측을 위한 범정부 관리체계 구축 방안’의 후속 조치로 추진하게 됐다.

발굴센터는 국민신고, 언론, 사회관계망서비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전에 발생하지 않았던 일상 속 새로운 안전 위험요소를 발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먼저, 위험요소를 찾기 위해 빅데이터에서 재난‧안전 정보를 찾아주는 재난안전연구원 자체 개발 시스템인 ‘알 스캐너(R-Scanner)’를 활용하여 국내 언론과 전문학술지 등 연구자료를 면밀하게 탐색․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재난안전 분야 심층적인 위험요인은 분야별 전문가가 직접 발굴하여 장차 미래에 국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요소를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신종재난 위험요소 발굴 과정

아울러 재난안전 분야 내․외부 전문가로 ‘위험요소 평가․선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재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위험 발생 시나리오를 담은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발굴센터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발굴된 위험요소와 유사한 재난을 담당하는 재난관리주관기관에서 위험 해소를 위해 직접 관련 법령과 제도를 개선하도록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발굴센터 구성을 시작으로 이번 달부터 신종위험 발굴‧관리체계를 본격 가동할 것”이라며, “발굴센터 운영은 우리가 평소에 무시하거나 정확히 인지하지 못했던 새로운 유형의 위험요소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켜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한 여름철 호우·태풍 사전 대비 추진

행정안전부는 3월부터 5월까지 24개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과 함께 여름철 자연재난(호우·태풍)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전 대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작년 여름에는 8월 수도권 집중호우, 9월 태풍 힌남노 등 기후변화에 따른 기록적인 폭우가 연이어 발생했고, 이로 인해 30명의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올여름 호우·태풍에 대비해 최우선 목표를 ‘인명피해 최소화’로 설정하고, 다음 사항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인명피해 우려지역을 발굴하고 안전대책을 수립한다. 하천변·지하차도 등 기존에 관리 중인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추가로 반지하 밀집지역, 민가 인접 경사지에 설치된 태양광과 같은 지난 여름에 인명피해가 발생한 유형을 신규 발굴하고 안전시설을 점검한다. 

또한, 발굴된 인명피해 우려 지역은 사전통제 및 주민대피 계획을 수립해 위험 상황 시 적극적인 통제와 대피를 이행할 계획이다. 배수로·배수펌프장과 같은 수방 시설을 정비한다. 우기 전까지 하천, 배수로 등의 준설작업과 이물질 제거를 완료해 배수 능력을 확보하고, 배수펌프장 등 주요 수방 시설은 시설 정비와 시험가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위험 상황 전파 및 피해수습 체계를 정비한다. 재난문자, 전광판 등 국민에게 위험 상황을 전파하는 예·경보시설의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주택 침수 등 피해 발생시 동원할 수방 자재(양수기 등)와 구호 물품(텐트·담요 등)을 확보하고 정비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5월 초 중앙합동점검을 실시해 자치단체의 대비 상황을 점검·독려하는 한편, 사전 대비 완료 후 시우량 시간당 100mm 이상의 폭우를 가정한 훈련을 실시(~5월말)하도록 하여 대비 상황을 최종 점검할 예정이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일상화된 기후변화로 인해 올여름 어떠한 위험 상황이 전개될지 예측하기 어렵다”라고 말하며, “행정안전부와 관계기관은 자연재난으로부터 소중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철저하게 사전 대비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행안부, 연말까지 17개 시․도별 2회 이상 찾아가는 교육 실시

행정안전부는 재난 현장에서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책임기관(중앙, 지자체 등), 긴급구조기관(소방청 등), 긴급구조지원기관(의료기관 등) 등 재난안전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3월부터 ‘찾아가는 현장 교육’을 본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난안전통신망은 경찰, 소방, 해경 등 재난 관련 기관별 통신망을 일원화하여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 전국 단일의 무선 통신망이다.

이번 교육은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23.1.27., 행안부) 추진 전략 중 ‘현장 대응기관의 초기대응 소통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세부 과제의 후속조치로 추진하게 되었다.

‘찾아가는 현장 교육’은 올해 연말까지 17개 시·도별 2회 이상 진행될 예정이며, 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로 방문할 예정이다.

지난 달에는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첫 번째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이번 달(3월)에는 부산광역시, 서울특별시, 광주광역시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은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배경과 필요성, 표준운영절차에 따른 상호통신 절차 등 이론교육과 실제 단말기를 활용한 영상통화·음성통화·문자전송, 단말기 조작법 등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진행된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최근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한 기관 간 상호통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재난안전 관련기관 담당자들이 재난안전통신망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현장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