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3.1절 기념사' 논란에...대통령실 "제국주의 침략 정당화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3-03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계사적 변화의 안목 키우자는 말...역대 정부서 강조한 것"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대통령실은 "역대 대한민국 역사를 통틀어 제국주의 침략이 정당했다고 말할 대통령이 과거와 현재를 통틀어서 어디 있겠느냐"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3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미래로 나아가려면 가해국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있어야 한다는 게 일반적인 생각인데 3·1절 기념사에는 이 부분이 빠져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역사의 아픔을 이기고 미래를 위해 우리를 돌아보고, 다시는 슬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힘을 키우고 세계사적 변화의 안목을 키우자는 말은 진영을 넘어서 우리 역대 정부에서 강조됐던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3·1 운동은 뒤로 가자는 게 아니라 '미래로 가자'는 선언이었다"며 "자유롭고 민주적인 나라를 세우고 보편적 가치를 가진 이웃 나라와 연대·협력하고 번영의 미래를 가져오는 것이 3.1운동의 정신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윤 대통령이 지금까지 일관되게 흔들림 없이 갖고 있던 국정운영 철학이다. 그래서 윤석열 정부의 기조는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인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한일 간 막판 협의가 진행 중인 '강제징용 배상' 협상에 대해선 "결론이 나오기 전에 앞서 전해드릴 수 있는 진행 상황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