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단독] 삼성페이보다 더 쉬운 애플페이...최대 무기는 '간편성'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다이 기자
입력 2023-02-22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단독] 삼성페이보다 더 쉬운 애플페이...최대 무기는 '간편성'

내달 현대카드와 함께 국내 상륙을 앞둔 ‘애플페이’의 최대 강점으로는 편의성이 꼽힌다. 삼성페이 등 기존 간편 결제서비스는 물론, 실물 신용카드보다도 간편한 결제 호환 기능을 갖췄다. 이를 기반으로 간편결제 시장의 효율적 진화를 이끌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물론 결제 근간이 되는 ‘NFC(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의 대중화라는 선행 과제가 존재하지만, 대중들의 호응이 높으면 이 과정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22일 아주경제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이르면 다음 달 한국 서비스를 시작하는 '애플페이'는 해외와 100% 같은 형태의 결제 환경을 지원한다.

이는 향후 국내에서의 ‘애플페이’ 생태계 확장 여부를 좌우할 핵심 요인이다. 애플페이는 사실상 실물 신용카드보다도 빠른 결제 편의성을 갖췄기 때문이다. 애플페이 사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최신 아이폰(페이스 ID)의 경우, 단순히 전원 버튼을 2번 누르는 것만으로 결제를 완료할 수 있다. 이후 페이스ID 인증 과정을 거쳐, 미리 지정해 둔 신용카드가 자동 호환된다. 이를 NFC 결제 단말기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NFC 방식의 결제인 만큼, 신용카드 결제 기반이 되는 마그네틱 보안전송(MTS)보다 훨씬 진행 과정이 빠르다.
 
[단독] [셀럽과 세금-③] 방송인 박수홍 친형 '200억대 횡령 의혹' 국세청이 나섰다...라엘 '세무조사'

연예계 안팎에서 ‘형제의 난’으로 비유되고 있는 방송인 박수홍과 횡령 문제로 논란이 된 친형 부부가 검찰 수사에 이어 최근에는 국세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동종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중순 서울지방국세청 조사국 요원들을 동원, 박수홍의 친형 부부가 운영해 온 것으로 알려진 라엘엔터테인먼트(이하 라엘)를 상대로 비정기 세무조사에 착수, 진행하고 있다. 

연예·매니지먼트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 라엘은 지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박수홍 모친과 친형 박씨, 형수 이씨 등이 사내이사를 맡아 운영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PCR 검사 폐지 소식에… 중국인들, 한국 방문 기대↑

한국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폐지키로 한 가운데 중국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한국 방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2일 성명을 통해 내달 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해 입국 후 PCR 검사를 폐지하고, 인천공항 외의 다른 공항을 통한 입국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입국 전 PCR 검사와 큐코드 입력 의무화는 오는 3월 1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1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재개한 데 이어 입국 후 PCR 검사 의무도 폐지함으로써 입국 규제를 대폭 낮추게 됐다. 
 
합계출산율 0.8명도 무너졌는데…저출산 대책 공회전

정부가 2006년 저출산 고령화사회 기본법을 제정한 이래 약 16년간 수백조원이 넘는 저출산 예산을 투입했는데 출산율은 악화일로다. 실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따르면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들어간 저출산 대책 예산만 약 280조원이다.
 
올해 저출산·고령화 대응을 위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홍보·정책연구 역할을 강화(55억원)하고 고령친화산업혁신센터 2곳을 추가 지정해 운영(30억원)하는 예산까지 합하면 300조원이 넘는다.
 
그러나 체감 효과는 미미하다. '아이 낳으면 돈 더 준다'는 식의 기존 저출산 대책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다. 출산율은 갈수록 떨어져 올해도 역대 최저치를 경신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반지하 신축 금지··· 정부, 재해취약주택 없앤다

앞으로 반지하를 포함한 지하주택의 신축이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기존 반지하주택은 공공매입을 통해 지상은 공공임대로, 지하는 커뮤니티 시설로 활용된다. 재해 취약주택의 단계적 감축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도시와 주택 전반의 재해대응력 제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주택 재해대응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국토부는 반지하 등 재해취약주택은 단계적 감축에 나선다. 지하주택 신축은 원칙적으로 불허하며 기존 개별 반지하주택은 신축 매입약정 등을 통해 지상층은 공공임대주택, 지하층은 커뮤니티 시설(공동창고 등)로 활용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