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미·러 핵군축조약 참여 중단 선언…"美, 핵실험시 우리도 준비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2-21 2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英·佛 핵무기 해결 방안을 참여 조건으로 제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대의회 국정연설에 나섰다. [사진=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과 맺은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가디언,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고스티니 드보르 전시장에서 국정연설을 통해 "누구도 세계 전략적 균형을 해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져선 안 된다"며 "러시아는 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는 조약에 따른 사찰을 허락받지 못했다"며 "서방이 러시아에 대해 사찰을 허용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핵실험 가능성도 시사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리가 먼저 핵실험을 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미국이 핵실험을 할 경우 우리도 똑같이 할 것"이라며 "국방부와 (국영 원전기업) 로사톰이 이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엥겔스 공군기지를 언급하며 일부 핵폭격기가 주둔하고 있는 러시아 군 시설을 공격 시도를 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푸틴 대통령은 이번 결정이 조약 탈퇴가 아닌 참여 중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과 프랑스의 핵무기에 대한 통제를 복귀 조건으로 내걸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뉴스타트 논의에 복귀하기 전에 프랑스와 영국의 핵무기고를 어떻게 고려할지 먼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러시아와 미국은 막대한 양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은 전 세계 핵무기의 90%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뉴스타트 조약은 양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등을 1550개로 제한한다. 양국은 2018년까지 조약에 근거한 제한을 충족시켰다. 

한편, 우크라이나 측은 푸틴 대통령의 핵무기 시사 발언은 현재 절망적인 상황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 비서실장은 텔레그램에 "그들은 전략적으로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다"며 "우리의 목표는 그들을 우크라이나에서 쫓아내고 모든 행동에 대해 처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로이터의 논평 요청에 "그는 완전히 다른 현실 속에 있다"며 "그와 정의 및 국제법에 대해 대화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막다른 곳에 이르렀고 무엇을 하든 상황이 악화할 것"이라며 "푸틴의 연설은 그의 절망적 상황을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