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美 작년 4분기 GDP 2.6% 성장 예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1-26 16: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6%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가 경제학자들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 미 4분기 GDP 성장률(전 분기 대비) 전망치는 평균 2.6%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이 제시한 추정치는 1.1%에서 3.7%까지 다양했다.
 
이 경우, 견고한 하반기 성장률이 상반기에 기록한 1.1% 위축을 상쇄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 미국 GDP 성장률은 1분기에 마이너스(–)1.6%, 2분기 –0.6%, 3분기 3.2%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또 2022년 연간 성장률은 전년 5.9%에서 약 2.1%로 둔화할 것으로 예상됐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작년에 기준금리를 총 425bp(1bp=0.01%포인트) 올렸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4.25~4.5%로, 연준은 1월 말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가능성이 크다.
 
소비자들이 상품 지출을 늘린 데 힘입어 작년 4분기 GDP는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금리 인상이 수요를 잠식하면서 지출은 상당히 둔화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는 이번 4분기 GDP가 연준의 강력한 긴축의 효과가 나타나기 전 견고한 성장을 기록하는 마지막 분기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경제학자들 다수는 미국이 올해 경기침체에 직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과거 대비 완만한 수준의 경기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경제학자들은 롤링 리세션(rolling recession, 순차 침체)을 예상했다. 경제 전 분야가 한꺼번에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분야 별로 순차적이고 점진적인 침체를 겪을 것이란 전망이다. 손성원 로욜라 메리마운트 대학교 경제학 교수는 미국 GDP 전망과 관련해 “계속해서 양(+)의 GDP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전 부문이 동시에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차례대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로이터에 말했다.
 
경제학자들은 노동 시장 역시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기업 심리가 위축돼 결국 고용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로이터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에 따르면 경제학자들은 지난주(1월 15~21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전주 19만건에서 20만5000건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넷웨스트 마켓의 케빈 커먼스 수석 경제학자는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최근 감소한 후 다시 오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소비자들이 노동 시장 악화에 직면하면서 지출이 둔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