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소아 대상 '바바 로봇 갑상선 수술' 성공···"세계 최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3-01-11 0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준영 외과 교수. [사진=분당서울대병원]

 
국내 의료진이 소아 환자 대상 '바바 로봇 갑상선 절제술'에 성공했다. 로봇 갑상선 수술이 학령기 이전 소아 연령대에 적용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나, 첫 성공 사례를 이뤄낸 것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최준영 교수팀(유형원 교수, 김우철·이자경 전임의)은 바바 로봇 갑상선 절제술을 통해 5세 환자의 갑상선 전체를 절제했다고 11일 밝혔다.

2008년 분당서울대병원이 세계 최초로 시행한 바바로 로봇 갑상선 절제술은 양쪽 유륜과 겨드랑이에 1㎝ 미만의 작은 절개를 통해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법이다. 목에 흉터가 남지 않는 데다 유착, 수술 후 출혈, 목소리 변화, 부갑상선 기능 저하 등 부작용이 적다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다만 바바 로봇 수술을 포함해 모든 로봇 갑상선 수술은 소아 환자에게 시행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소아는 체구가 작아 로봇팔이 움직일 수 있는 몸속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다는 인식에서다. 그간 대부분의 소아 갑상선절제술은 목에 남는 흉터를 감수하더라도 갑상선이 위치한 목 앞부위에 절개창을 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런 가운데 최 교수팀은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그레이브스병(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는 18㎏ 5세 여아에 대해 바바 로봇 수술을 시행해 안전하게 갑상선 전체를 절제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환아의 체구가 작아 로봇 수술을 수행하는 난도는 대폭 증가하지만, 신체 구조나 신경 형태 등은 성인과 크게 다르지 않아 숙련도만 있다면 피판(수술 공간 확보) 범위를 넓히지 않고도 정확도와 안전성을 높이는 기존의 수술 기법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준영 교수는 "앞으로도 다양한 소아 로봇수술의 성공 사례를 축적하고 방법론을 공유해 소아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로봇 수술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술 사례는 국제 학술지 'Head and Neck'에 게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