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하루빨리 본회의 열어 국조 연장...당사자 없는 청문회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1-03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존자 참여 3차 청문회, 참사 진상 규명의 대전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언급하며 "하루빨리 본회의를 열어 국조특위 활동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사회적 대참사 진실 규명에 있어 당사자 없는 청문회란 있을 수 없다"며 "유족, 생존자 참여 3차 청문회는 참사 진상 규명 대전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컨트롤타워 책임 문제가 불거지자 이를 피하려는 대통령실 때문에 국민의힘이 또다시 국정조사 기간 연장과 3차 청문회 개최에 관해 분명한 견해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라면 물리적 시간 제약으로 3차 청문회도, 재발 방지 대책 마련도, 보고서 채택도 못 하고 국정조사가 끝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유족·생존자·전문가 참여 3차 청문회, 재발 방지를 위한 전문가 공청회, 충실한 결과보고서 작성까지가 온전한 국정조사"라며 "국민의힘은 여전히 유가족과 생존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한 자리에 앉히는 청문회는 절대로 할 수 없다고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정조사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방해해 온 것도 개탄스러운데, 희생자와 생존자 대신 주무 부처 장관만 지키겠다고 나서는 행태에 기가 찬다"며 "이제라도 집권여당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유가족·생존자·전문가·정부 책임자가 함께하는 3차 청문회, 재발 방지를 위해 법적·행정적 개선책을 마련하는 전문가 공청회를 해야 한다"며 "사전 대책·현장 대응·사후 수습에서 드러난 컨트롤타워 책임부터 구체적 대응 시스템까지 포함한 완성도 높은 결과 보고서 작성까지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조사는 실시도, 기간 연장도 전적으로 국회 권한"이라며 "국민의힘은 이마저도 윤허를 얻으려 하지 말고 입법부 기본 책무에 조건 없이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