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이틀 만에 정상 운행…이용자 10만명에 30% 운임 할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01-01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RT 이용하는 승객들 [사진=연합뉴스]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로 이틀 간 운행에 차질을 빚었던 수서고속철도(SRT)가 1일부로 정상 운행되고 있다.

이날 SRT 운영사인 SR은 경부선 80회, 호남선 40회 등 120회 열차를 정상 운행한다고 밝혔다. 다만 대체 열차 투입으로 미리 표를 예약한 승객의 경우 좌석이 변경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SR은 지난 이틀간 열차 이용에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 지연 배상금과 함께 30% 운임 할인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할인권 지급 대상은 지난달 30일 오후 5시 이후부터 31일까지 SRT 열차를 이용한 10만명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이용한 고객도 포함된다.

한편 SR은 국토교통부 조사와 별도로 자체적으로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설 계획이다. 이국종 SR 대표는 "전차선 단전사고로 장시간 열차 이용에 큰 불편을 드린 점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SRT의 안전 운행을 저해하는 모든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이고 강력한 안전관리대책 마련을 조속히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0일 오후 5시 3분께 SRT 상행선 충남 천안아산역∼경기 평택 지제역 구간 통복터널에선 전차선이 차단돼 전기 공급이 갑자기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전기 공급은 5시간 만에 복구됐으나 사고 당일 KTX를 포함한 150여대의 열차 운행이 지연됐고, 31일까지 여파가 미쳤다.

초동 조사 결과 통복터널에서 진행한 누수 하자공사 과정에서 사용한 보강재(부직포)가 터널 천정에서 전차선으로 떨어져 전기 공급에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됐다. 또 선로에 떨어진 부직포 조각이 현장을 지나가던 SRT 열차로 빨려 들어가면서 차량 고장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현재 SRT 열차 32대 중 절반이 넘는 17대의 주력변환장치(엔진에 해당)가 고장나 수리 중인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