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허인·이동철·양종희·박정림 4대부문 체제 유지…AM부문 신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12-27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지주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AM(Asset Management)부문을 신설하는 등 정기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KB금융지주의 이번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는 고객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그룹 차원의 투자 및 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고, ‘No.1금융플랫폼’을 위한 지원 기능 강화, 그룹 내 데이터·AI분야 활용 확대를 방점으로 했다. 이에따라 세 명의 부회장과 한 명의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현 비즈니스그룹(Business Group)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AM부문’을 신설했다. 각 비즈니스그룹은 지속적으로 사업부문간 연계 및 협업을 강화하고 그룹 관점의 시너지를 확대하게 된다.

이로써 4개의 비즈니스 그룹은 총 10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① 개인고객부문, WM/연금부문,SME부문은 허인 부회장, ②글로벌부문, 보험부문은 이동철 부회장, ③디지털부문, IT부문은 양종희 부회장이 담당하게 되며, ④자본시장부문, CIB부문, AM부문은 박정림 총괄부문장이 맡게 된다.

KB금융은 또한 그룹차원의 투자 및 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M부문’과 ‘AM기획부’를 신설했다. ‘AM부문’은 전 계열사의 중장기 자산운용 정책방향 수립을 지원하며,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성과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그룹 차원의 자산운용 역량 제고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Chief Digital Platform Officer) 산하에 '고객경험디자인센터', IT총괄(CITO, Chief IT Officer) 산하에 '테크혁신센터' 등 전문가 조직을 신설해 ‘No.1 금융플랫폼’을 위한 디지털/IT분야의 지원기능을 강화하는 등 ‘보다 빠르고(Speedy), 안전하고(Secure), 간편한(Simple)’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경험디자인센터'는 각 계열사가 운영 중인 디지털플랫폼에서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UX·UI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게 되며 '테크혁신센터'는 클라우드 환경 도입과 융·복합서비스 확산 등 금융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함은 물론 계열사 IT 아키텍처 수립 지원 등 IT 기술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KB금융은 또한 기존 IT총괄 산하 데이터본부를 '데이터총괄(CDO, Chief Data Officer)'로 격상하고 데이터총괄 산하에 '금융AI센터'를 이동·편제시켰다. 이를 통해 AI 및 데이터 기술의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측면의 활용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데이터 중심(Data-Driven) 경영에도 가속도를 붙인다는 구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