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주민 맞춤형 지원정책을 적극 시행한 지자체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2-11-28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 지자체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종순위 결정

[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9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2022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8개 지자체의 정책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국내에 거주하는 이주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외국인주민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는 자치단체의 우수 정책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매년 경진대회를 개최해 왔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생활·복지·취업·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 중인 총 40건의 자치단체 사례가 접수되었으며, 행정안전부는 1차 전문가 사전심사와 2차 대국민 온라인 사전심사(ON국민소통, 4911명 참여)를 거쳐 총 8건의 본선 진출 사례를 선정했다.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례는 대구 달서구, 광주 광산구, 울산 동구, 경기 안산시, 충남 천안시, 전북 익산시, 전라남도, 경남 김해시 등 총 8개의 자치단체에서 추진 중인 정책·사업이다. 대구 달서구는 결혼이민여성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 교육과정(커리큘럼)을 도입한 ‘알쓸잡(job) 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광주 광산구는 ‘월곡고려인문화관’과 ‘홍범도장군 흉상 설립’ 등을 통해 고려인동포의 역사문화를 계승하고 있다.
 
울산 동구는 미라클 작전을 통해 입국한 아프카니스탄 특별기여자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을 위해 ‘민·관·사 정착지원단’을 운영하고, 경기 안산시는 다양한 외국인주민 동호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예방활동을 추진하는 ‘위기극복 프로젝트 위텐드(WETAND)'를 시행한다.

충남 천안시는 다문화 아동학대 예방 및 권리 보호를 위하여 결혼이민자 국적별 아동학대 예방 활동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전북 익산시는 국제(글로벌) 문화체험 및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해 ‘익산글로벌문화관’을 운영 중이다. 전라남도는 외국인주민을 위해 무료법률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외국인근로자 등의 피해구제를 지원하고 있으며, 경남 김해시는 외국인 가정폭력 피해 전문 통역사를 양성·배치해 안전한 가정생활 및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한다.

11월 29일 경진대회에서는 8개 본선 진출 우수사례에 대한 현장 발표를 진행하고 전문가 심사와 외국인주민을 포함한 주민들의 실시간 평가를 통해 최우수상 1점, 우수상 3점, 장려상 4점을 결정할 계획이다. 경진대회는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될 예정이며, 현장 참석이 어려운 관련 기관 및 지자체 공무원 등은 온라인으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8건의 우수사례를 카드뉴스로 제작해 자치단체 누리집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유하고 우수사례가 타 자치단체에 정책 참고용으로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급변하는 국내외 이주환경 변화로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며, “행정안전부는 외국인주민의 불편을 줄이고 지역주민과 조화롭게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