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진술 바뀐 유동규·남욱...檢, 물증 제시 못하면 조작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2-11-23 18: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치탄압대책위 "사건 아닌 사람에 집중하는 인간사냥 중단" 촉구

 
 

박찬대 공동위원장 등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의원들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빙성 없는 진술'에 따른 검찰 조작 수사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정주, 김의겸, 김남국, 박찬대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23일 검찰을 향해 “대장동 일당을 앞세운 조작 주사, ‘사건’이 아닌 ‘사람’에 집중하는 인간 사냥,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당내에 확산하는 ‘이재명 보호’에 대한 비판을 일축하고 이 대표 사수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풀이된다.
 
정치탄압대책위 상임위원장 박범계 의원 등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뒤바뀐 주장에 필적하는 객관적 물증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갑작스러운 유동규와 남욱의 진술 변화는 검찰의 ‘조작 수사’ 의혹을 입증하는 방증일 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윤석열 사단’ 인사들로 채워진 서울중앙지검의 공공수사 1·2·3부, 반부패 수사 1·2·3부의 6개 수사부는 검사만 총 47명이고 수사관과 실무관까지 포함하면 수사 인력이 100여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쏟아지는 불법 피의사실공표 단독 보도만 봐도 공공수사 1·2·3부, 반부패 수사 1·2·3부는 야당 및 전임 정부 수사에만 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 1·2·3부, 반부패 수사 1·2·3부에 소속된 수사 검사들의 이력을 열거한 뒤 “‘윤석열 사단’ 소속 검사들이 선택적 수사와 편의적 기소를 통해 야당과 전임 정부에게만 엄격한 편파·불공정 수사를 일삼고 있다”며 “수사 검사들이 바뀌자 범죄혐의자들의 말이 바뀌기 시작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에 묻는다. 유동규는 ‘검찰이 진심으로 대해줘서’ 진술을 바꾸기 시작했다고 밝혔다”며 “‘검찰과 딜을 하더라’라고 판사조차 의심하는 유동규의 진술 변화, 혹시 남욱에게도 적용되는 말이냐”라고 반문했다.
 
박찬대 공동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남욱 변호사가 지난해 이재명 대표가 당선될 것 같아 겁나서 말을 못 했는데 이제는 정권교체가 돼서 진술 바꾼 거라고 했다’는 질문에 “헛소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위원장은 “이재명 당대표는 물론이고 정진상, 김용, 노웅래 의원 등 여러 의원이 실명에 등장한다”며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없이 어떻게 언론에 보도될 수 있었겠나, 이런 절차적 정의를 기본적으로 지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