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이차전지 등 15개 첨단전략기술 선정…특화단지·대학원 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1-04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첨단전략산업위 출범…"미래 산업 초격차 확보"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전략산업 정책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제1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미래산업 초격차 확보를 위해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 산업분야에서 15개의 첨단전략기술을 선정하고 관련 특화단지·특성화대학원 등을 지정하기로 했다. 

정부는 4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지난 8월 시행된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따라 범정부 첨단전략산업 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국내 첨단전략산업의 초격차 확보를 총력 지원하기 위해 투자, 인력양성, 규제개혁, 금융 등 관련 정책과 계획을 수립·집행·점검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관계부처 정부위원 12명과 민간위원 8명으로 구성됐다. 민간위원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전영현 한국전지산업협회장, 최수연 네이버 사장, 이병건 지아이이노베이션 회장, 홍원화 대학교육협의회장, 이신두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윤석진 한국과학기술원장, 백만기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이사장 등이다. 

위원회는 우리 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 초격차 확보 및 기술·인력 보호가 필수적인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 3대 산업의 15개 첨단전략기술분야를 선정했다. 

각 분야별로 반도체에서 △D램에 해당되는 설계·공정·소자기술 및 적층형성 기술 △D램에 해당되는 적층조립기술 및 검사기술 △낸드플래시에 해당되는 설계·공정·소자 기술 △낸드플래시에 해당되는 적층조립기술 및 검사기술 △이미지센서 설계·공정·소자 기술 △디스플레이 패널 구동을 위한 칩 설계 기술 △파운드리에 해당되는 공정·소자기술 및 적층형성 기술 △시스템반도체용 패키지에 해당하는 공정·조립·검사기술이 첨단전략기술분야로 선정됐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AMOLED 패널 설계·제조·공정·구동 기술 △친환경 QD 소재 적용 패널 설계·제조·공정·구동 기술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패널 설계·제조·공정·구동 기술 △Nano LED 디스플레이 패널 설계·제조·공정·구동 기술이 이차전지에서는 △고에너지밀도 리튬이차전지 설계·공정·제조·평가 기술 △리튬이차전지용 고용량 양극소재 설계·제조·공정 기술 △차세대 리튬이차전지 설계·공정·제조·평가 기술을 선정했다. 

정부는 이들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입지확보, 전력·용수 등 인프라 구축, 인허가 신속처리, 기술·인력·금융 등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내 기업, 광역지자체, 정부 부처를 대상으로 공모절차를 개시하고 국가첨단전략기술 보유 여부, 지역별 산업 생태계 성숙도, 기반시설·전문인력 확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내년 상반기 중 특화단지를 지정할 예정이다.

특성화대학원도 추진한다. 반도체 분야에서 향후 10년간 석·박사 3만명 육성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3개의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을 지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5000여명의 인재를 특성화대학원에서 육성하기로 했다. 

이차전지·디스플레이의 경우, 석·박사 인력수급을 분석해 2024년도 1~2개의 특성화대학원 시범지정을 추진하고 향후 추가지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도 추진한다. 

정부는 2차 위원회를 내년 초 열고 국가첨단전략기술 추가 지정과 기업투자 촉진, 인재양성, 기술 보호 등의 정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