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축소·중단' 대부업권 만난 금융당국 "서민금융 역할 적극 해 달라"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10-28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시내의 대출상품 안내 현수막.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서민금융 최후의 보루인 대부업권의 대출 중단 및 축소 움직임과 관련해 "대부업권의 신용공급이 크게 줄어들 경우 서민층의 어려움이 늘어날 수 있다"면서 보다 적극적인 자금 공급을 요청했다. 

28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대부금융협회는 이날 회의를 갖고 대부업권의 서민층 신용공급 현황과 자금 조달 동향 등을 점검하고 협회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당국과 협회는 최근 경제여건 하에서 대부업권 신용공급 감소가 서민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인식을 같이 했다.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조달금리가 오르고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담보가치가 하락한 가운데 대부업계 1, 2위 사업자인 러시앤캐시와 리드코프가 신규 가계대출 취급을 대폭 축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2금융권인 저축은행들 역시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거나 대출 심사 강화에 나서는 등 대출 문턱을 높이고 있는 추세여서 시중은행의 높은 문턱으로 2금융을 찾는 저신용 서민들이 미등록 불법사채 등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대부업권 역시 '서민금융의 한 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서민층 신용공급에 역할과 책임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더해 향후 대부업권의 신용공급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저축은행·대부업체에서 대출이 쉽지 않은 서민들에 대해서는 정책서민금융 공급 확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당국 관계자는 "정책서민금융 공급 뿐 아니라 불법사금융에 대해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하는 범정부 수사·단속 체계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불법사금융 피해자에 대해서는 채무자대리인을 지원하는 등 서민층의 안정적 금융생활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