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산은 부산 이전 추진에…올해만 직원 100명 줄퇴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10-24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사진=연합뉴스]

KDB산업은행 직원들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이 부산 이전을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인력 유출이 심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업은행에서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연도별 퇴직인원 및 신입채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산업은행의 퇴직자 수는 1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의원퇴직(자발적 퇴직자)은 2020년 41명, 2021년 43명, 2022년 71명으로 최근 3년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올해 통계는 9월 말 기준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퇴직자 합계를 넘어섰다. 의원실은 윤석열 정부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기조로 인력유출이 가속화된 것으로 분석했다.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자 새 정부 국정과제다. ​최근 윤 대통령이 부산 이전 추진에 대해 속도를 내라고 주문하면서 산업은행도 이달 초 10명 규모의 이전준비단을 설치하고 부지를 검토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금융위가 김성주 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계획'에 따르면 금융위와 산업은행은 이미 지난 4월 부산시와 이전 실무협의를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부지는 부산문현금융단지 내 유휴부지로, 부산시는 총사업비를 4000억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사옥은 45개층 안팎으로 예정됐다.

또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과 산업은행 부행장들은 이달 말부터 다음 달까지 번갈아 부산을 방문할 예정이라 본사 이전 작업을 가속화하려는 행보로 해석되고 있다. 
 

[표=윤영덕 의원실]

이를 두고 야당 의원들은 부산 이전 절차가 졸속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 제1항은 한국산업은행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법 개정 전에 국회와 협의 없이 이전 작업을 준비하는 데 따른 지적이다. 관련 법률 개정안은 현재 상임위에 계류돼 있다. 법 개정 전까지는 산업은행 본사 이전은 위법이다. 이에 강 회장은 국감에서 "정부가 판단하고 최종적으로 국회가 결정할 사안"이라면서 "부행장을 중심으로 국회를 설득하고 있는데 적절한 시점에 제가 직접 나서서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금융산업 발전에 대한 로드맵이나 부산 이전의 당위성에 대해 제대로 설명도 하지 못하면서 국회를 설득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국회에서 법을 개정하면 시행령 개정으로 법 개정 취지를 훼손시키고, 법 개정사항임에도 정부 방침이라고 이전 준비를 한다"면서 "섣부르게 이전준비단을 만들게 아니라 다양한 이견을 듣고 내부 설득부터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