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구 집값 고점 대비 '뚝'…한은 "단기간 급등한 지역일수록 하방충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9-28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은행]


최근 부동산시장이 냉각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세종과 대구, 대전, 인천 등 일부 광역시의 주택가격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지역은 앞으로의 집값 폭락 위험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은행은 3분기 지역경제보고서(골든북) 상 '지역별 주택시장 동향 및 리스크 평가' 보고서를 통해 "최근 주택시장은 수도권·비수도권, 시·도간 주택가격 등락이 지역별로 차별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면서 "권역별로는 수도권, 지역별로는 일부 특·광역시의 하락폭이 큰 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역별 주택매매가격의 고점 대비 가격하락폭이 가장 큰 곳은 세종(-7.9%)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대구(-3.37%)와 대전(1.29%) 순으로 파악됐다. 하락 전환 시점이 빠를수록 월 평균 하락폭도 컸다. 전국 집값은 지난 6월부터 하락했으나 세종은 그보다 1년 전인 작년 5월부터, 대구와 대전은 작년 11월, 12월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다. 2019년 10월부터 작년 말까지의 집값 상승기 당시 높은 오름세를 보였던 지역과 최근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한 지역에서 조정기 중 가격 하락폭이 크게 나타났다는 것이 한은 설명이다.

한은은 수도권과 광역시 일부 지역이 하방요인에 상대적으로 더 크게 노출된 요인으로 △주택가격 수준 △차입여건 △공급물량 등을 꼽았다. 우선 소득 대비 집값(PIR)이 크게 상승한 상황에서 지역별 임대료 대비 주택가격(PRR)이 가장 높은 곳이 세종과 서울로 확인됐고 상승기 직전에 비해서는 인천지역이 가장 고평가된 상태라는 것이 한은 분석이다.

또한 대출금리 상승 등으로 차입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점도 집값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차주의 소득 대비 대출잔액 비율(LTI)이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그 수준이 높은 지역이 세종, 경기, 대구, 인천으로 꼽혔다. 아울러 대구와 인천, 충남지역의 경우 공급물량 기준 과거 평균을 크게 상회해 가격 하방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가격 하방리스크가 빠르게 증대되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한은 관계자는 "향후 1년 시계에서 주택가격 분포의 하위 5%에 해당하는 충격이 발생한 상황에서 HaR(House prices-at-Risk)을 산출한 결과 지난해 말부터 주택가격 하방리스크가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별로는 상승기 중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던 지역에서 하방리스크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