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제로 국민의힘] 與 새 원내대표는 경선으로…주호영 출마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2-09-16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용호 첫 출마 선언…김학용·박대출·윤재옥·이종배·조해진 출마 '고심'

  • '합의추대' 불발된 주호영 "전체 상황 보고 있다. 답 하지 않을 것"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원내대표 출마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15일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를 선언했다. 이로써 국민의힘의 새 원내대표 선거의 판도는 주호영 전 비상대책위원장 '합의 추대'에서 '경선'으로 바뀌게 됐다.

이 의원은 이날 원내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지며 "차기 총선 승리를 통한 윤석열 정부의 성공,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바라신다면 국민의힘 '외연 확장의 상징'을 선택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그 인물, 다시 그 구도를 확실하게 벗어버리고 계파를 파괴하고, 선수를 파괴하고, 지역구도를 타파해 새로운 모습으로 당을 탈바꿈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는 주 전 위원장의 합의 추대가 유력하게 점쳐졌다. 그러나 이날 이 의원의 출마 선언으로 주 전 위원장의 '합의 추대'는 불발됐다.

이 의원은 "우리 국민의힘이 변화를 두려워한다면 우리는 1년 6개월여 남은 총선에서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라며 "차기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지 못한다면 우리는 국회 입법권력을 여전히 야당에 넘겨준 채, 윤석열 정부는 꿈과 비전을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에 입당한 지 9개월여밖에 지나지 않은, 재선에 불과한 제가 원내대표에 출마한다고 하니 많은 분들이 의아해한다"며 "제가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는 오늘 우리 국민의힘 앞에 놓인 정치 현실이 간단치 않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 입법권력은 전 정권의 치부를 덮겠다며 검수완박법까지 밀어붙인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윤석열 정부가 약속한 국정과제를 조기에 실현하고 민생을 뒷받침하는 데 큰 어려움과 한계가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절대 불리한 국회 지형 속에서 국민의힘은 책임감 있는 하나가 되기보다는 내분과 혼란에 빠지며 점차 국민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며 "당이 큰 위기를 맞이한 현 상황에서도 원내대표 돌려막기, 추대론 등 과거 회귀적 발언들만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호남이 지역구이며 실용적이고 중도보수적인 저 이용호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국민의힘은 국민에게 신선한 충격을 줄 것이라고 외람되지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대출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이 지난 6일 오후 중구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아주경제 '제14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2 GGGF)'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 의원의 출마로 원내대표 선거 출마 후보군에 올랐던 다른 의원들도 잇따라 출마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4선 김학용, 3선 박대출·윤재옥·이종배·조해진 의원 등 중진 의원들도 출마를 고려 중이다.

박 의원은 지난 14일 본지와 통화에서 "합의추대 형식으로 가지 않으면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 측도 출마를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전날 "원내대표 경선 출마 준비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주 전 위원장이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주 전 위원장 측 관계자는 "(경선에 참여할지) 당 내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당 내 일각에서는 원내대표 선출을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판단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 원내대표 선출을 연기해야 한다.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판단 이후에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집권 여당의 지도체제를 법원 결정에 맡기는 정치의 사법화 상황부터 탈피하는 것이 우선순위"라며 "만약 또다시 인용된다면 새 원내대표는 전당대회까기 당대표 직무대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내 대책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분열된 당을 하나로 묶고 안정적으로 이끌 리더십이 더 필요하다"며 "기각을 예상하더라도 가처분 결과조차 기다리지 못할 정도로 서두를 일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가처분 쳇바퀴부터 벗어난 뒤 정치를 통해 이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중 기자들과 만나 "극히 일부의 주장에 대해 언급할 필요성과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주 전 위원장을 추대하는 것이 맞다고 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당 상황이) 엄중한 상황인 만큼 모양새 좋게 끝나면 좋지 않겠나. 당의 단합된 모습도 보이고"라고 했다.

주 전 위원장은 이날 정보위원회 회의에 참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전체 상황을 보고 있다. 답을 드리지 않겠다"고 대답을 아꼈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