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RM, 2년 연속 1억원 기부...'국외소재문화재 보존 동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09-15 1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ACMA 소장 '조선시대 활옷' 보존처리·국외 한국회화 명품선 도록 제작 지원

방탄소년단(BTS) RM이 지난 6월 1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BS에서 진행되는 KBS2TV '뮤직뱅크' 리허설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본명 김남준)이 나라 밖 문화재의 보존과 복원을 위해 써달라며 2년 연속 1억원을 기부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사무총장 김계식·이하 ‘재단’)은 15일 “방탄소년단의 RM이 ‘국외소재문화재 보존복원 및 활용’ 분야에 1억원을 추가 기부했다”라고 밝혔다.
 
RM은 앞서 작년 9월에도 국외소재문화재 보존·복원에 써달라며 재단에 1억원을 기부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미국 로스엔젤레스카운티미술관(이하 ‘LACMA’)이 소장 중인 ‘조선시대 활옷’의 보존처리 작업을 재단과 LACMA가 진행 중이다.
 
RM이 보존·복원 지원에 동참한 ‘조선시대 활옷’은 이번 달 국내에 반입될 예정이다. 유물 보존처리에는 5개월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조선시대 활옷’은 내년 중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RM은 올해에도 국외소재문화재 활용 분야에 추가로 지원하기로 하고, 전 세계에 한국 회화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데 사용해 달라며 기부했다.
 
이에 따라 재단은 회화분야 전문가를 통해 작품 선정을 의뢰하는 한편, 소장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전 세계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 산재된 ‘한국 회화작품 명품’ 도록 제작에 착수할 예정이다.
 
재단은 2013년부터 현재까지 ‘국외소재문화재 보존・복원 및 활용 지원 사업’을 통해 총 8개국 20개 기관에 소장된 104점의 국외소재문화재를 보존처리하여 현지에서 전시되거나 활용되도록 했다.
 
재단 관계자는 "RM과 함께 국외 한국문화재 보존과 활용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더욱 확산되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RM이 보존·복원을 지원한 '조선시대 활옷' [사진=로스엔젤레스카운티미술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