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뱅크'로 거듭나는 광주은행, 눈에 띄는 금융서비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주)박승호 기자
입력 2022-09-13 11:36
도구모음
인쇄
글자크기 줄이기 글자크기 키우기
  • 고객을 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기업스마트뱅킹' 시행

광주은행 본점 [사진=광주은행]

광주은행이 시대 흐름에 따라 ‘디지털뱅크’로 거듭나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해 주목된다.
 
13일 광주은행에 따르면 올해 초 디지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조직을 개편, 디지털본부를 디지털영업본부와 디지털전략본부로 분리하고 내부 역량을 다졌다.
 
또 금융권 최초로 토스(toss)와 인적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핀테크 기업의 업무 방식과 조직문화를 공유했다.
 
특히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기업스마트뱅킹’을 시행해 고객의 디지털 금융생활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갔다.
 
광주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모든 고객들이 은행과 보험, 증권, 카드사 등 금융회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광주은행 개인뱅킹 앱 하나로 다른 금융회사의 자산 내역과 거래내역, 계좌 상세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더불어 등록 부동산의 시세와 공시가격,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 시세조회’ 서비스를 하고 있다.
 
광주은행은 지난 3월 라이나생명보험과 손잡고 ‘마이데이터 헬스케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광주은행의 고객 경험, 마이데이터 플랫폼과 라이나생명보험의 헬스케어 서비스, 상품, 채널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자는 취지다.
 
광주은행 개인뱅킹 앱(APP)에 있는 ‘마이데이터’ 메뉴에서 제공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는 목표 발걸음 수를 설정하고 걸음 수를 조회하거나 분석할 수 있다.

또 보장보험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휴대폰으로 증빙서류를 촬영해 간편하게 실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광주은행은 지난 3월 코리아크레딧뷰로, 핀다와 혁신금융서비스협약을 맺고 ‘신 파일러(Thin Filer)’ 고객에게 대출기회를 늘리고 더 많은 금융 혜택을 주고 있다.
 
‘신 파일러’는 사회 초년생이나 은퇴자 같이 대출실적이나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는 사람이다.
 
광주은행이 새롭게 개편한 기업스마트뱅킹은 ‘모바일 승인 결재 서비스’와 은행거래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업금융현황’을 통해 기업특화 서비스를 늘리고 이용자를 중심으로 빠른 금융서비스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인터넷뱅킹에서만 가능했던 결재업무를 모바일로 확대해 시간이나 장소에 제약 없이 손쉽게 은행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 출장이 잦은 기업인들에게 유리하다.
 
‘기업금융현황’ 메뉴에서는 기업의 은행거래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기업관리자가 현재 기업의 금융자산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예금과 대출, 카드 이용현황을 통해 과거 변동 추이도 확인할 수 있다.
 
광주은행은 또 개인사업자의 비대면 본인 확인절차를 구축했다.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입출금 계좌를 개설하고 디지털OTP를 발급해서 기업스마트 뱅킹가입을 원스톱으로 비대면 거래를 할 수 있게 했다.
 
개인스마트뱅킹도 전면 개편해 안전하고 빠른 서비스와 개인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J모바일인증서’는 인증비밀번호 6자리와 패턴 또는 지문인증(Face ID)을 결합해 사용할 수 있다.
 
로그인과 거래 인증방법을 다르게 설정해 보안을 강화하고 이체거래의 인증절차를 손쉽게 개선했다.
 
최근에는 개인스마트뱅킹 앱에서 주민등록등본 초본 18가지 공공문서를 열람하고 발급할 수 있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선보였다.
 
송종욱 은행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금융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해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갖춰야 한다. 100년 은행으로 성장하려면 고객들을 위해 더욱 과감하게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