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도민제안 창구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08-31 2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정사무감사 내실, 도민참여와 소통 강화 기대

[사진=전북도의회]

전북도의회(의장 국주영은)는 오는 11월(제396회 제2차 정례회)에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2개월간 ‘행정사무감사 도민제안 창구’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의견을 낼 수 있는 부문은 전북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으로, △행정의 위법ㆍ부당한 사항 △주요 시책과 사업에 대한 개선 및 건의사항 △예산낭비 사례 △도민 불편사항 등이다.

도민이 제안한 의견은 행정사무감사시 반영하거나,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다만,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거나 재판 또는 수사 중인 사건, 인신공격 또는 허위ㆍ비방 우려가 있는 사항, 익명으로 제안하는 내용 등은 제안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안방법은 전라북도의회 홈페이지 내 열린의회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방문 및 우편 또는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우수 제안으로 선정시 소정의 사은품(10명 이내)이 제공된다.

국주영은 의장은 “도민이 직접 제공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행정사무감사에 반영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인 만큼.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에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가 보다 알차고 내실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윤수봉 도의원, 전북환경청 찾아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반대 촉구

[사진=전북도의회]

전북도의회 윤수봉 의원(완주1)은 31일 완주군의회 서남용의장 및 군의원들과 함께 전북지방환경청을 방문해 상관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의견을 강력히 전달했다.

윤 의원은 “상관면을 대표하는 편백숲의 청정자연을 지키고 인근 초중교 학생들 및 주민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결사적 반대를 주장하고자 환경당국 항의 방문에 동참하게 됐다”며 전북지방환경청이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향후 어떠한 경우라도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설치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대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A기업은 상관면 신흥마을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설치하고자 지난해 5월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전북지방환경청에 허가 신청을 하고 있으나, 환경청에서는 서류 미비 등 부적합 통보를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염영선 도의원, ‘민주화운동 관련자 예우 및 지원 조례’ 제정 공청회 개최

[사진=전북도의회]

전북도의회 염영선 의원(정읍2)이 지난 30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전라북도 민주화운동 관련자 예우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전북대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박대길 연구교수, 전국민주화운동동지회 이광희 사무처장, 5.18민중항쟁전북동지회 김완술 前회장, 이덕춘 변호사, 전북연구원 장세길 연구위원 등 각계의 전문가가 참여했고, 박대길 교수의 발제와 염영선 의원의 조례안 제안 설명 이후 종합토론 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염영선 의원은 “‘민주주의 나무는 피를 먹고 산다’라는 말처럼,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적 가치는 민주화운동 유공자 분들의 숭고한 희생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라면서도 “전라북도의 경우 유공자 분들을 예우 및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노력이 다소 부족한 현실”이라고 조례안 제정 취지를 설명했다.
 
문승우 도의원,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 수상

[사진=전북도의회]

전북도의회 문승우 의원(군산4)이 31일 국회 박물관에서 열린 ‘2022년 제6회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시상식에서 우수대상을 수상했다.

문 의원은 제11~12대 전라북도의회 의원으로 제11대 후반기 행정자치위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12대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선도적인 리더십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민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해왔다.

문 의원은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직접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존중받고 개인과 기업 등 모두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