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소식] 무주군,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 확보 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08-16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구감소지역 122개 지자체 중 우수 등급 받아

[사진=무주군]

무주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상위 등급인 B등급을 받아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무주군에 따르면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인구가 줄어 소멸 위기에 처한 지자체를 돕기 위해 정부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및 시행령 개정에 따라 올해 도입한 자금으로, 10년간 총 10조원을 인구감소지역 및 관심지역 지자체에 투입한다.  

이번 평가는 2022년과 2023년 2개 년도에 대한 투자사업 계획을 대상으로 했다.

인구감소지역인 무주군은 ‘일터 · 쉼터 · 삶터가 조화로운 건강한 무주’ 실현을 위한 △정주인구 증가 △관계인구 확대 △정주여건 개선 등의 전략을 세우고, SMART 생태계 조성을 비롯한 관광·생태계 재창조, 농촌·의료·복지·에너지 개선 등 3개 분야, 9개 사업을 발굴·제출했다.

세부 사업으로는 세부 사업은 △귀농·귀촌인 유치 및 정착을 위한 고랭지 스마트 팜 경영실습장 조성 △연계 교통 인프라 개선 △4도 3촌 세컨하우스 조성 △농촌지역 에너지환경 개선 △지역거점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기반구축을 위한 군립요양병원 건립·운영 △공공 보건의료인력 정주형 숙소 건립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통합 돌봄 지원체계 구축 △무주관광 활성화와 반딧불 농·특산물 홍보를 위한 미디어아트 영상관 조성 등이다.

무주군은 올해 72억원, 2023년 96억원으로 이같은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이번에 확보된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우리 무주가 지역 소멸 위기를 당당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동력이자 침체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 마중물”이라며 “8월 말 기금관리조합 회의를 통해 투자계획이 확정되고 최종 기금까지 배부가 되면 사업별로 예산을 편성해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26회 무주 반딧불축제서 ‘무주 안성낙화놀이’ 선보인다!

[사진=무주군]

무주군 안성면 금평리 두문마을의 심장으로 불리는 안성낙화놀이가 제26회 반딧불축제 때 관람객을 찾아간다.

16일 무주군에 따르면 축제 첫날인 이달 27일을 시작으로 28일, 9월 2~3일 등 4차례 마련되는데, 남대천 무주교 인근에서 오후 9시~10시 동안 진행된다.

전라북도 무형문화재인 안성낙화놀이는 주민들이 그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하게 보존과 연구를 진행해 왔다. 

특히 이번 안성낙화놀이는 예전과는 달리 불꽃놀이와 함께 창공에 드론 300대가 띄워져 창공과 남대천의 신비한 불꽃향연 경관을 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이번 낙화놀이는 반딧불 축제의 묘미를 야간경관에 초점을 맞춘 재현 행사로 진행되면서, 추억과 여름밤 하늘의 볼거리도 맘껏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무주 안성낙화놀이는 잘 말린 뽕나무 숲, 소금과 쑥을 한지에 말아서 낙화봉을 만들어 불을 붙여 하늘과 물위에서 동시에 불빛이 쏟아지고 떨어지는 형상의 불꽃놀이다.

조선 후기부터 내려오던 낙화놀이는 일제강점기 때 우리 민족의 문화 말살정책으로 사라졌으나, 낙화놀이보존회 박찬훈 초대 회장 등을 중심으로 전문가와 공직자들이 지혜를 모아 다시 2007년부터 재현해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