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비콤 신화' 안국약품 창업주 어준선 명예회장, 숙환으로 별세...향년 85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권 기자
입력 2022-08-04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어준선 명예회장 [사진=안국약품]

'토비콤'으로 유명한 안국약품 창업주인 어준선 명예회장이 4일 새벽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5세.
 
제약업계 1세대 경영자인 고(故) 어준선 명예회장은 1969년 부실 기업화한 안국약품을 인수하며 업계에 발을 들였다. 이후 대표이사로 ‘인류 건강과 행복 실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우수 의약품 개발과 보급을 위해 53년간 안국약품을 이끌었다.
 
그는 재임 기간에 대한약품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제약협회 이사장, 제약협회 회장, 제15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하며 제약산업 발전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2009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생동시험 파문, 포지티브 리스트 등 제약산업이 '삼중고'를 겪고 있을 때 제약협회 회장으로서 많은 역할을 했다.
 
또 제15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IMF 외환위기 상황에서 국내 기업이 외국에 헐값에 팔리는 것을 막는 ‘자산재평가법’ 개정안을 발의해 통과시켰다. 아울러 의약 분업이라는 새로운 정책으로 인한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1년 연기해 안정적으로 의약 분업을 시행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이후 고인은 1981년 먹는 시력감퇴 개선제 ‘토비콤’을 발매해 국민 눈 건강을 위한 제품을 선보였고, 이후 업그레이드된 ‘토비콤-S’를 개발해 안국약품 대표 제품이자 브랜드로 ‘토비콤’을 자리매김했다.
 
고 어준선 회장 유족으로는 부인 임영균씨와 아들 어진 안국약품 부회장, 어광 안국건강 대표, 딸 어연진·어명진·어예진씨(해담경제연구소장) 등 오남매가 있다.
 
장례는 회사장으로 치른다. 빈소는 삼성의료원 장례식장 17호다. 영결식은 6일 오전 6시며, 발인은 오전 6시 30분에 진행될 예정이다. 장지는 충북 보은군 탄부면 매화리 선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