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성 수은 행장 "원자재에 5조 추가 지원"…'비상경제 위기대응 TF' 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7-28 1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8일 수출입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윤희성 행장을 비롯한 임원진과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복합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비상경제 위기대응 TF' 회의가 개최됐다.[사진=수출입은행]



윤희성 신임 수출입은행장이 취임 하루 만인 28일 '비상경제 위기대응 TF(태스크포스)'를 가동했다.

수은은 이날 윤 행장과 수은 임원진 전원, 관계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글로벌공급망 대응 프로그램'과 관련된 지원 규모를 20조 원(기존 15조 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복합적인 경제 위기 속 원자재 수급불안정 등 공급망 불안정이 고물가 상황을 초래한 것으로 판단한 데 따른 조치다.

수은이 늘리기로 한 5조 원은 공급망교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과 원자재 확보에 필요한 금융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

수은은 또 기준금리 인상과 스프레드 확대로 중소기업의 자금난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 대응해 수출중소기업의 금리부담을 완화시켜줄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에 지속적인 자금공급을 하기 위해 전체 대출 중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대출비중을 지난해와 동일한 절반 이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환율 상승에 따른 외화유동성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수은은 한국물 대표 발행사로서 글로벌 조달능력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수은은 올 연말까지 200억 달러 규모의 외화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조달한 외화자금 규모보다 50억달러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이밖에도 수은은 채권발행 등으로 확보한 외화를 통해 배터리 등 미래전략산업, 선박 및 방산, 공급망 안정화 등 외화 금융지원이 필수적인 부문에 충분한 규모의 여신을 공급할 방침이다.

윤 행장은 "글로벌공급망 교란으로 인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경제의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수은은 공급망 및 중소기업 등 취약부문에 대한 신속하고 과감한 금융지원을 펼쳐 정부정책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